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1년전 똑닮은' 미·중 갈등, 日 리스크 …반도체 업계 또 '비상경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日 WTO 제소 재개…1년만에 또 '소부장 위기' 우려

뉴스1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구용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재개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최근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절차를 재개하기로 함에 따라 반도체 업계가 또다시 '비상 경영'에 들어갔다.

7일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한일 갈등이 다시 표면화하면서 삼성전자 등 주요 반도체 업체들이 내부적으로 비상경영 체제를 다시 가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일 정부는 지난해 중단했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절차를 재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일본이 수출규제를 강화하며 제기했던 사유를 모두 해소한 이후 지난달 12일 일본 측에 구체적 해결 방안을 밝혀달라고 요구했지만, 이렇다 할 답변이 나오지 않았다.

이에 우리 정부는 일본이 문제해결의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고 판단해 WTO 제소절차에 다시 들어간 것이다.

일본은 지난해 고순도 불화수소, 포토레지스트를 비롯한 반도체·디스플레이의 핵심 3개 품목에 대해 수출 규제를 하고 한국을 수출심사 우대국(화이트 리스트)에서 배제한 바 있다.

한일 외교 갈등 문제가 재발하면서 코로나19 사태와 미중간 대치 심화에 이어 경영 불확실성을 한층 키우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이에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를 비롯한 주요 반도체·디스플레이 업체들은 내부적으로 일본의 추가 수출 규제 강화 조치에 따른 시나리오별 대책을 준비하는 한편 일본은 물론 전세계 해외법인 등을 통해 협력사 상황 등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뉴스1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한일 갈등양상은 반도체 업계에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

지난해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 이후 국산화를 비롯한 수입처 다각화 노력이 진행 중이나 아직 완벽하게 일본산 제품을 대체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소재는 수년, 설비와 부품은 그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또한 재료와 공정에 민감한 반도체 업의 특성상 국산화·다각화를 완벽히 한다해도 공정 수율을 끌어올리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 이는 디스플레이 업계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또한 극자외선(EUV)용 포토레지스트의 경우 여전히 일본에 대부분 의존하는 실정이고, 리소그래피 등 핵심 공정 장비는 네덜란드 ASML 등 유럽과 니콘 등 일본이 거의 독점하는 상황이다.

때문에 최근 EUV를 기반으로 하는 파운드리(위탁생산)와 낸드플래시 메모리 공정에 대한 투자를 발표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중국 우시 공장 설비투자 등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일 양국의 외교 갈등 재개 가능성은 파운드리 분야에서 대만의 TSMC, 메모리 분야에서 중국의 반도체 기업과 경쟁 중인 우리 반도체 업체에는 '초격차' 전략에 차질을 빚게 할 있다.

반도체 업계 한 관계자는 "반도체 산업이 타격을 받는다면 국내 실물 경기에도 막대한 악영향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한국의 수출총액에서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17.8%였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는 이번 갈등에 대해 "일본이 자국 부품.장비 기업들의 한국 현지화를 차단하거나 문제 삼을 경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한국 반도체 산업은 물론 전세계 반도체 공급망의 붕괴를 촉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기업들이 가뜩이나 대내외 불확실성에 시달리는 가운데 또다시 일본발 악재가 현실화할 경우 설상가상의 상황에 놓일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뉴스1

나승식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이 2일 정부세종청사 산자부 기자실에서 일본 수출규제 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2020.6.2/뉴스 © News1 이길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inubica@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