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MS CEO, 文대통령에 “디지털뉴딜, 비대면산업 기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협성양로원 할머니, 文대통령에 ‘레몬청’ 선물… 코로나 응원

文 “할머니들처럼 조심하는 마음 있다면, 이 고비 이겨낼 것”

서울신문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 5. 26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사티아 나델라 최고경영자(CEO)가 문재인 대통령의 코로나19 대응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을 평가하는 서한을 보내왔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나델라 CEO는 “어려운 시기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가 보여주신 효과적인 리더십, 통일된 조치들, 연대와 협력에 대해 감사한다”며 “대통령의 리더십 하에서 한국 정부와 국민들은 무역을 포함한 경제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바이러스의 초기 확산을 효과적으로 막아내기 위해 빠르게 움직였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실천해 왔다”고 평가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그는 특히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디지털 뉴딜에 대해 “한국은 코로나 위기를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비대면 산업 성장을 위한 기회로 승화시킬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면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말씀하셨듯이, 이러한 변화와 성장은 재화와 서비스 교환에서 의료 치료, 전기 통신, 원격 교육 등 다양한 경제 분야까지 이뤄질 수 있다”면서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민간·공공영역의 국제적 협력이 시급하게 필요하다고 굳게 믿는다”고 강조했다.
서울신문

지난해 11월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인공지능 콘퍼런스에서 기조연설하는 사티아 나델라 MS CEO. 2019.05.07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도 출신 공학자이자 기업인인 나델라 CEO는 2014년 MS의 3대 CEO에 취임한 뒤 자사 제품에 대한 오픈 소스 정책을 장려했고, MS는 시가총액 1조달러를 넘기는 등 부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한은 지난달 28일 MS 한국지사로 전달됐으며, 한국지사 측이 인편을 통해 지난주 청와대로 보내왔다.

한편 문 대통령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인천 협성양로원 할머니들이 직접 만든 ‘레몬청’과 ‘인삼도라지생강꿀절임’을 청와대로 보내온 사실을 소개한 뒤 “우리가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겨드리는 데에도 부족함이 많은 상황인데 이걸 받아도 되는 것일까요? 할머님들의 마음을 나눕니다”라고 했다.

협성양로원 할머니들은 동봉한 편지에서 “우리가 무엇을 도울 수 있을까 생각해봐도 손 씻기 잘하는 것, 병원갈 때 마스크 쓰는 것 밖에는 없네요! 그래도 뭔가 도웁고 싶어서 저희 할머니들이 직접 담근 차를 보냅니다!”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의 재확산이 염려되는 상황으로 한창때보다 크게 줄어든 규모이긴 하지만, 이번엔 수도권 여기저기서 새로운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또다시 긴장된다”면서 “할머니들은 코로나 극복을 위해 애쓰는 국민들께 무언가 보탬이 되고 싶은 마음을 보내주신 것이며, 할머니들처럼 조심하는 마음들이 있다면, 우리는 이 고비도 충분히 이겨낼 것”이라고 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