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트럼프 '주독 미군' 철수 지시…메르켈에 통보도 안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황시영 기자, 임소연 기자] [철수 이후 독일에 2만5000명 미군 주둔…"방위비 갈등"]

머니투데이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에게 사전통보 없이 주독 미군 철수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독일 정부는 이날까지 미국으로부터 감축에 대해 어떠한 공식적인 연락도 받지 못했다.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감축 결정과 일방적인 소통 방식은 전후 질서에서 전통적 우방이던 독일과 미국의 관계가 얼마나 얼어붙었는지를 보여준다"면서 "주독 미군 감축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 질서를 뒤흔드는 조치"라고 전했다.

전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9월까지 독일 주둔 미군 9500명을 감축할 것을 미 국방부에 지시했다.

독일 주둔 미군 규모는 이미 1960년대의 27만4000명에서 현재 3만4500명까지 줄어들었다. 9500명이 추가로 감축되면 독일 주둔 미군은 현재 주한미군 규모인 2만8500명보다 적은 2만5000명이 된다.

독일 주둔 미군 감축 명령은 최근 로버트 오브라이언 국가안보 보좌관이 서명한 백악관 메모랜덤(각서)를 통해 내려졌다.

국가정보국장 대행에서 물러난 리처드 그리넬 전 독일 주재 미국대사는 "메르켈 정부가 자국을 지키는 데 필요한 방위비 지출을 하지 않는다"며 주둔 미군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WSJ는 관계자를 인용해 독일 주둔 미군 감축에 관한 논의가 작년 9월 시작됐고 마크 밀리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꾸준히 검토해왔다고 설명했다.

국제 협력을 강조하는 메르켈 총리와 '미국 우선주의' 방침의 트럼프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방위비 증액 등을 놓고 계속 충돌해왔다.

지난달 미국 정치매체 폴리티코는 메르켈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초청을 거절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격노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독일 정계는 트럼프 대통령의 감축 결정이 졸속으로 이뤄졌다고 비판했다. 독일 연립 여당 기독민주당·기독사회당의 요한 바데풀 의원은 "이러한 계획은 트럼프 행정부가 동맹국의 의사를 무시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고 말했다.

노르베르트 뢰트겐 독일 연방하원 외교위원장도 "독일 주둔 미군 감축이 필요한 이유를 못 찾겠다"며 "이런 철수는 모든 면에서 유감스러운 일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황시영 기자 apple1@, 임소연 기자 goatl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