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美코로나19 신규확진자 사상 첫 5만 돌파…"4일이 고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휴기간 앞두고 美주지사들 잇단 경계령

애플 매장 추가 폐쇄…맥도날드 매점 내 취식 금지 연장

이데일리

△미국 라스베이거스 카지노의 종업원이 6월 1일(현지시간) 마스크를 쓰고 판매를 하고 있다. [사진=afp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미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사상 처음으로 5만명을 넘어섰다.

무서운 증가세에 미국에서는 경제활동을 중단하거나 연기하는 주(州)가 늘어나고 있다. 오는 4일 미국 최대 명절인 독립기념일을 맡아 본격적인 연휴에 들어가는 상황에서 경계심이 커지고 있다.

이데일리

△미국 코로나19 감염 추이 [그래프= 코비드 트래킹 프로젝트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코로나19 상황을 실시간 추적하는 코비드 트래킹 프로젝트에 따르면 1일(현지시간)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24시간 동안 5만 2982명 늘어나 267만 4813명을 기록했다. 사망자 수는 697명 늘어난 12만 1023명이다. 지난 6월 1일 신규 확진자 수가 2만여명대였다는 것을 고려하면 한 달동안 미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2배 넘게 증가한 셈이다.

미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캘리포니아와 두번째로 인구가 많은 텍사스주의 신규 확진자 수 역시 각각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서부 애리조나주 역시 매일 신규 확진자 수가 경신되는 가운데, 중서부 일리노이주나 미시간주에서도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더 우려스러운 것은 증상이 심각해지는 환자가 늘어나면서 ‘의료 마비’가 일어나고 있었던 것이다. 텍사스의 경우 1일 기준 69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입원하고 있다. 미국 최대 병원 중 하나인 텍사스 메디컬 센터는 집중치료실(ICU) 환자가 1350명을 기록, 수용량(1330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환자는 ICU 병상의 36%를 차지하고 있다.

마이애미에서 가장 큰 공립 병원인 잭슨 메모리얼은 지난 2주간 두 배 가까이 늘어난 코로나19 환자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 수술을 제외한 수술은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를로스 미고야 잭슨 메모리얼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이런 추세가 지속되면 우리는 붕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상황이 심상치 않자 미국에서는 다시 경제활동이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 주지사들은 미국 독립기념일 맞아 본격적인 연휴에 들어가는 상황에서 잇딴 경계령을 내놓고 있다.

캘리포니아는 로즈엔젤레스(LA)를 비롯해 주 내 19개 카운티에 음식점과 술집에서의 취식을 3주간 금지시켰다. 아울러 캘리포니아 남부와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의 주차 시설을 주말 기간 폐쇄하고 불꽃놀이도 취소할 것을 권고했다.

빌 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는 6일부터 재개하기로 했던 음식점 취식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현재는 음식점 밖 야외 테이블에서의 영업은 허용하고 있다.

미시간주는 일부 술집과 나이트클럽 영업중단을 명령했다. 펜실베이니아에서는 모든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기업들 역시 점포를 폐쇄하고 있다. 애플은 이날 플로리다, 조지아, 네바다 등 미국 내 30개 점포를 추가 폐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코로나19로 다시 폐점에 들어간 미국 애플 매장은 77개가 된다. 맥도날드도 미국 매장 내 취식을 3주간 연기하도록 했다.

씨티그룹은 미국 13개주 재택근무를 연장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