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추미애 `윤석열 결단` 언급에…민주당 "尹이 스스로 결단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결단'을 언급한 가운데, 추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윤 총장의 거취 문제를 결정할 수 없다는 점에서 '결단'의 진의에 이목이 쏠렸다. 이에 여권 일각에서는 윤 총장의 '결단'을 압박하고 나섰다.

앞서 추 장관은 지난 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긴급 현안질의에 출석해 "(윤 총장을) 지금까지 지켜봤는데 더 지켜보기 어렵다면 결단할 때 결단 하겠다"며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지 않으면 검찰의 신뢰와 조직이 한꺼번에 상실될 위기에 있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2일 오전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추 장관의 발언과 관련,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총장의 거취는 장관이 해임을 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추 장관이 윤 총장의 진퇴,거취 문제를 결단하겠다고 보는 건 좀 아닌 것 같다"며 "그건 윤 총장 본인이 총장을 계속 하느냐 마느냐는 판단하시면 되는 것"이라고 에둘러 말했다.

또 김 의원은 "추 장관의 권한이 검찰 사무를 최종적으로 총괄하는 책임자"라며 "사실은 일일이 수사나 법무부의 행정에 대해서 방향을 제시하거나 얘기하는 걸 안 하고 있는데 지켜보는 과정이 힘든 것 같다. 국민들 걱정이 커지면, 장관으로서 지휘·감독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회 법사위위원장인 윤호중 민주당 의원도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 "측근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충성해온 조직을 위해 결단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 한다"며 "중앙지검의 특임검사 임명 건의를 받아들이는 것이 조직을 위한 길"이라고 직접적으로 윤 총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김정은 기자 1derland@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