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레이더P] 추미애 이어 윤호중도 "윤석열, 조직 위해 결단해야"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법사위원장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측근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충성해온 조직을 위해 결단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총장의 검·언유착 사건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결정을 그의 최측근인 '한동훈 검사장 감싸기 행보'로 꼬집은 것이다.

윤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검언 유착 의혹' 수사를 둘러싼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의 충돌 양상과 관련, "중앙지검의 특임검사 임명 건의를 받아들이는 것이 조직을 위한 길 아닌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윤 총장이 소집을 결정한 전문수사자문단과 관련해선 "새 협의체를 구성하려면 검찰 내 이견이 있어야 하는데 대검 부장회의와 서울중앙지검 사이에 이견이 없었다"며 "구성 요건 자체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만약 이견이 있었다면 대검 부장회의와 지검 사이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윤 총장 본인 의사와 다르다는 걸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측근 검사장을 감싸기 위해 전문수사자문단으로 대체하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격"이라고 했다.

앞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도 전날 여당 주도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긴급 현안 질의에서 윤 총장의 전무수사자문단 소집 결정을 두고 "지금까지 지켜봤는데, 더 지켜보기 어렵다면 결단할 때 결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장관의 검찰총장 지휘감독권을 발동해 제동을 걸 수 있다는 뜻을 나타난 셈이다

한편 이날 윤 의원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과 관련해선 "미래통합당이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을 추천하지 않는다면 공수처법 개정 명분을 통합당 자신이 제공해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지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