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석헌 "코로나 장기화 대비해 은행이 자영업자 지원 더 해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감독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경영애로를 겪을 수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에 팔을 걷어붙였다. 금융감독원 자체적으로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19 위기관리 지원체계'를 구축해 운영키로 하는 한편,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직접 주요 시중은행장들을 만나 은행권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윤석헌 은행장들에 "코로나19 지원" 당부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일 주요 시중은행장들과 조찬 간담회를 갖고 은행권의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이날 열린 조찬 간담회엔 신한·우리·하나·국민·농협·수협·SC제일·씨티은행 등 8곳의 은행장이 참석했다.

중앙일보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가운데)이 2일 오전 은행장 조찬 간담회를 개최하여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을 당부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원장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경영애로가 심화될 수 있어 이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라며 "은행권에 마련돼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제도를 보다 활성화해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금감원 현장청취반 설치…현장 목소리 듣는다



금감원은 이날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영애로를 겪을 수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19 위기관리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하기로 했다. 위기관리 지원체계는 현장지원단 설치·개인사업자대출119 프로그램 운영·위기관리 컨설팅 운영 등 3가지로 구성됐다.

중앙일보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19 위기관리 현장지원단 조직도. 금융감독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감원은 먼저 원내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현장지원단'을 설치하기로 했다. 현장지원단 내에는 실무지원반을 두고 산하 실무팀으로 총괄분석팀과 현장상황팀을 배치한다. 현장상황팀에는 특히 업종·테마·영업특성별 자영업자의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해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한 '소상공인·자영업자 현장청취반'을 두기로 했다. 현장청취반은 다양한 현장으로부터 현재 시행되고 있는 각종 금융지원정책의 효과성·활용성·보완사항 등을 주로 수집하게 된다.



개인사업자 연체 빠지지 않게 안내 강화



금감원은 또 연체우려자 사전지원 프로그램인 '개인사업자대출119'를 강화하기로 했다. 대출 만기 시점에 상환이 어렵게 됐거나 연체중(3개월 이내)인 차주에 대해 만기연장·이자감면·분할상환 등을 지원하는 이 프로그램은 현재 15개 은행에서 각자 다른 명칭으로 자율 시행되고 있다. 금감원은 영세·취약 개인사업자가 적시에 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은행원이 지원대상 차주 신청 전에 이를 먼저 안내하게 할 방침이다. 관련 안내자료도 다양한 형태로 제작해 배포하기로 했다.

중앙일보

개인사업자대출119 이용 방법. 금융감독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감원은 은행들이 기존에 '창업'에 집중해 운영하던 컨설팅 지원체계를 '위기관리 컨설팅 체계'로 개편하기로 했다.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을 감안한 이번 조치는 은행과 카드사 등 금융회사가 기존 은행권 컨설팅센터를 활용해 자영업자를 위한 재무·영업·업종전환·채무조정·사업정리·재기교육 등 다양한 위기관리 컨설팅을 지원하게 하는 내용이다. 현재 은행권이 검토하고 있는 6개 컨설팅센터를 추가 개소하고 은행권의 자영업자 전용 모바일 플랫폼 개발·운영도 지원할 방침이다.



코로나19 대출 '꺾기' 의혹 점검 나서



금감원은 한편 코로나19 피해 지원 과정에서의 은행권 불공정 영업행위에 대해서도 감시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최근 은행들이 코로나19 긴급대출 과정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상대로 퇴직연금 상품 등을 끼워파는 이른바 '꺾기' 영업을 했다는 의혹이 일자 금감원은 인터넷은행을 제외한 17개 시중·특수·지방은행에 코로나19 대출 과정에서 불공정 영업행위가 있었는지 등을 자체 점검해 이달 중순까지 결과를 보고하도록 지시했다. 금감원은 결과를 받아본 뒤 필요하면 은행들을 상대로 현장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정용환 기자 jeong.yonghwan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