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수제 천마스크,원뿔형 마스크 보다 "비말차단 더 효과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마스크 쓰지 않으면 비말 2.4m 날아가

70수 면으로 겹쳐 만든 마스크의 비말 거리는 6.35cm

원뿔형 마스크 비말 거리 약 20cm

뉴시스


[서울=뉴시스] 오애리 기자 =
뉴시스

[서울=뉴시스] 수제 천 마스크(위 사진)와 원뿔형 마스크 제품(아래 사진) 착용시 비말 차단효과를 보여주는 미 플로리다 애틀랜틱대 연구 결과. 수제 천 마스크가 원뿔형 마스크 제품보다 비말 차단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진출처: 유체물리학 사이트> 2020.07.02



손으로 직접 바느질해 만든 천마스크가 왠만한 마스크 제품 보다 비말 억제 효과가 더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화제가 되고 있다.

1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플로리다애틀란틱대 연구진은 전날 유체물리학(Physics of Fluids)지에 수제 천마스크의 비말효과를 시각적으로 규명한 논문을 발표했다.

결론적으로, 수제 천마스크가 손수건이나 두건마스크 보다 비말차단 효과가 좋은 것은 물론이고, 기성품 마스크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연구진은 두 켭의 촘촘한 면(70수 기준)으로 만든 수제 마스크, 손수건이나 티셔츠 조각으로 만든 두건형 마스크, 그리고 미국의 약국과 편의점 등에서 판매하는 원뿔형 마스크 등의 비말 차단효과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마스크를 쓰지 않고 기침을 할 경우 비말은 8피트(약 2.4m)나 날아갔다.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인 2m 보다 먼 거리까지 날아간 것.

티셔츠 등으로 만든 두건형 마스크 경우엔 비말이 이를 뚫고 3.7피트(약1.1m) 날아갔다.

손수건을 접어서 입과 코를 가려도 비말은 1.3피트(약 39.6cm) 날아갔다.

그런데 두 겹의 촘촘한 면으로 만든 수제 마스크 경우 비말이 날아간 거리가 2.5인치(6.35cm)에 불과했다.

이는 미국 약국 및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원뿔형 마스크 착용시 비말거리가 8인치(약 20cm)인 것보다 차단효과가 더 좋은 것이다.

연구진은 "의료급 장비(마스크)의 효과에 관한 연구는 좀 있었지만, 현재 우리가 가장 접근할 수있는 천 마스크에 관한 정보를 많지 않았다"면서, 천 마스크의 비말차단 효과를 과학적으로 규명해낸 것이 이번 연구의 핵심의미라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eri@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