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지켜보겠다던 추미애 지휘권 발동… 윤호중 “조직 위해 결단” 압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사지휘 공문 2일 오전 대검 통보

세계일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1일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지금까지 지켜봤는데 더 지켜보기 어렵다면 결단할 때 결단하겠다”고 압박을 가한 다음 날인 2일 지휘권을 발동했다.

이날 추 의원은 전문수사자문단(자문단) 소집을 하루 앞둔 상황에서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을 자문단 소집 절차를 중단하라며 ‘검찰청법 제8조’에 따라 지휘권을 행사했다.

추 장관은 전날 더불어민주당이 소집한 국회 법제사법위 긴급현안질의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전문수사자문단(자문단) 소집을 ‘제 식구 감싸기’라고 비판하며 “결단할 때 결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추 장관은 “국민도 문제를 제기할 것이고 그에 따라 제대로 지휘를 하는 것이 장관의 의무라고 생각한다”며 “수사가 계속 중인 상황에서 전문수사자문단의 심의를 통해 성급히 결론을 내리는 것은 진상 규명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전문수사자문단 심의 절차를 중단할 것을 지휘한다”고 밝혔다.

이어 “본 건은 사회적 이목이 쏠린 현직 검사장의 범죄혐의와 관련된 사건”이라며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보장하기 위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대검찰청 등 상급자의 지휘·감독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수사한 후 그 결과만을 총장에 보고하도록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추 장관은 이례적으로 ‘채널A 관련 강요미수 사건 지휘’라는 제목의 수사 지휘 공문의 전문도 공개했다

추 장관은 이 공문에서 “이 사건에 대해 '검사가 기자와 공모해 재소자 본인은 물론 가족까지 별건으로 형사 처분될 수 있다고 협박해 특정 인사의 비위에 관한 진술을 강요한 의혹이 제기된 사건”이라고 정의했다.

그러면서 "이를 뒷받침하는 여러 증거가 제시된 상황이라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국민 의혹을 해소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세계일보

윤호중 국회 법사위원장. 연합뉴스


한편 국회 법사위원장인 윤호중 의원은 이날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측근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충성해온 조직을 위해 결단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검언 유착 의혹’ 수사를 둘러싼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의 충돌 양상과 관련 “중앙지검의 특임검사 임명 건의를 받아들이는 것이 조직을 위한 길 아닌가”라고 밝혔다.

이어 “만약 이견이 있었다면 대검 부장회의와 지검 사이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윤 총장 본인 의사와 다르다는 걸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측근 검사장을 감싸기 위해 전문수사자문단으로 대체하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