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강경화 "北 대화복귀 끊임없이 노력..美와 워킹그룹 개선 논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내신기자단 브리핑, 외교 방향 설명
北과 대화재개 위해 끊임없는 노력 지속하고 있어
워킹그룹 내 문제점 개선 위해 美측과 대화 지속중
日에 대해 ‘지소미아’카드 보이며 “입장 정리할 것”


파이낸셜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내신기자단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일 “최근 워킹그룹이 남북관계에 장애물이 되고 있다는 일부의 우려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서 개선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기자단 브리핑에서 “최근 이도훈 한반도평화본부장 방미를 계기로 미국측과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했고 운영방식을 개선해 불식시킬 논의도 이뤄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1월 미국 대선 전까지 북·미 정상회담이 열려야한다고 강조한 것에 더해 “외교부는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위해 끊임없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남북관계가 북·미관계와 밀접한 상호작용을 하는 만큼 남북 간 직접적 관계 개선이 어렵더라도 간접적 방식, 즉 북·미 간 외교의 물꼬를 트는데 일조하는 운전자론을 다시 가동하는 방식으로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워킹그룹 위상에 대해선 "한반도·비핵화 문제, 또 남북, 북·미 간의 모든 현안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대화를 하는 협의체로 자리를 잡았다”면서 “워킹그룹은 북한과 교류에서 제재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지, 어떻게 면제를 받을 것인지를 논의하는 대화의 장”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북·미 대화 관련 긍정적 기류를 묻는 질문에는 "구체적으로 밝힐 것은 없다”고 부연했다.

그는 스티브 비건 부장관이 이달 내 방한해 북한과의 대화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에 대해선 “지금으로서는 확인드릴 사항이 없지만 한·미 간 국무부·외교부 등 다양한 레벨에서 긴밀히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다”면서 말을 아꼈다.

그는 최근 격화되고 있는 미·중 갈등 문제에는 “우리 외교의 기본 정책은 동맹인 미국과의 한·미 동맹을 중심으로 중국과의 관계를 조화롭게 발전시켜 나간다는 것”이라면서 “우리의 기본 입장도 협력 확대와 국익을 분명히 지키며 경제외교를 펼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일 갈등에 대해선 “양국 간 간극이 크고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불만으로 일본이 부당하게 취한 수출규제 조치가 (갈등의)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면서 “수출규제가 작년 7월 1일 이전 상황으로 원상복귀가 돼야 된다는 일관된 입장을 가지고 일측과 수출당국 간 대화를 이어왔다”고 밝혔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에 대해 강 장관은 “정부는 언제든 이것을 종료시킬 수 있는 권한을 유보, 종료 통보를 정지시켜 놓은 상태”라면서 “일본 측의 수출규제 관련 여러 가지 동향 등 제반사항을 분석하면서 우리 입장을 계속 정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외교부 #강경화 #워킹그룹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