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

SKT, 블록체인 기술 활용한 휴대폰보험 서비스 제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철호 기자]
스마트PC사랑

SK텔레콤은 블록체인 기술 기반으로 종이 증명서 제출 없이도 휴대폰 보상 신청 및 처리가 가능한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SK텔레콤은 5G 대표 기술인 블록체인 기반으로 종이 증명서 제출 없이도 휴대폰 보험 보상 신청 및 처리가 가능한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지금까지 고객이 휴대폰 파손에 따른 보험 혜택을 받으려면 AS센터를 방문해 수리를 받고, 종이로 된 수리 내역서와 영수증을 수령해 다시 보험사 측에 팩스나 이메일, 앱을 통해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했다. 이 과정에서 발급된 서류가 분실되거나 훼손되어 보상금 지급이 지연되는 문제도 종종 발생해 이에 대한 보완책 요구가 지속 있어 왔다. 실제로 SK텔레콤 고객 중 휴대폰 파손보험 보상처리 과정에서 증빙 서류 미비 판정을 경험한 비중은 약 20%에 달한다.
SK텔레콤은 이러한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삼성전자 서비스∙보험사와 협력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이니셜(Initial)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선보였다.
특히,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는 지난해 SK텔레콤을 비롯한 14개사가 공동으로 연합해 출범한 '이니셜 DID 연합(컨소시엄형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첫번째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스마트PC사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휴대폰 서비스센터로부터 수리내역서와 영수증을 전자 증명서 형태로 이니셜 앱을 통해 발급받게 되며, 이를 앱에서 바로 보험사로 전송해 보험 심사를 받게 된다. 발급/제출 된 전자 증명서는 이니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위∙변조 및 유출이 불가하도록 안전하게 관리된다.
이를 통해 고객이 직접 증명서류를 수령하거나 제출해야 하는 과정이 생략되어 서류 미비에 따른 고객 불편은 사라지고, '보상 신청–심사-보상금 수령'까지 24시간 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해짐으로써 고객 편의성은 극대화된다. 또, 코로나19(COVID-19)에 따른 '언택트(Untact)' 문화를 강조하는 사회적 요구에도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이니셜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를 삼성전자 서비스와 먼저 시행하고, 추후 타사와도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 SK텔레콤 휴대폰 파손 보험상품을 가입하고, 삼성 갤럭시 시리즈 단말을 사용하는 고객은 별도 가입절차 없이 이니셜 앱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니셜 앱은 원스토어 및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이니셜 DID 연합은 휴대폰보험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해 안에 금융‧의료‧ 공공‧교육 분야 등에서 30여종의 전자 증명서를 이니셜 앱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고, 국내 주요 금융기관 및 대기업의 증명서 원본 확인 서비스도 상용화 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김성수 영업본부장은 "휴대폰보험 보상서비스에 이니셜이 적용됨으로써 SK텔레콤 고객은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보상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며, "보험 서비스와 이니셜의 결합과 같이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Copyright ⓒ 스마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