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컴라이프케어, '소방용 공기호흡기' 자발적 리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방용 공기호흡기 1만1476개 대상 자발적 시정조치

공기호흡기 바이패스 밸브서 이물질 검출

"조사결과 인체 유해 가능성은 없어"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한컴라이프케어는 최근 공기호흡기 면체에서 이물질이 발생한 자사의 소방용 공기호흡기 ‘SCA10’과 ‘SCA680WX’에 대한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한컴라이프케어는 지난달 해당 모델 면체에서 이물질이 발견됐다는 신고를 받고, 소방청, 한국소방산업기술원 등 관계 기관과 이물질 발생 원인 분석 및 흡입 가능성 여부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소방용 공기호흡기 면체와 연결되는 바이패스(By-Pass) 밸브 내부의 나사에 윤활제가 도포되지 않아 일정 규모 이상의 힘이 가해지면 나사의 자연 마모로 인해 이물질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다. 다만, 공기호흡기 면체의 구조상 해당 이물질이 인체에 흡입되지는 않아 인체 유해성은 없는 것을 확인했다.

한컴라이프케어는 문제를 확인한 즉시 해당 제품인 ‘SCA10’과 ‘SCA680WX’의 바이패스 밸브 나사에 대한 윤활제 도포를 통해 이물질 발생을 차단하는 한편, 추후 소재 및 설계를 변경한 새로운 구조의 바이패스 밸브를 개발해 전량 무상 교체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한컴라이프케어는 오는 5일까지 약 200여명을 긴급 투입해 전국 18개 시도소방본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SCA10’ 4571개와 ‘SCA680WX’ 6905개 전량에 대해 윤활제 도포를 시행 중에 있다. 이와 동시에 지난 3년 동안 소방청에 납품한 소방용 공기호흡기 6만4048개에 대해서도 대상을 확대해 무상 점검 및 수리를 시행하고 있다.

또 한컴라이프케어는 소방청이 지정하는 외부 공인 시험기관을 통해서 이물질 발생 원인 및 흡입 가능성 여부에 대한 재검증을 받을 예정이며, 마찰과 마모에 더욱 강한 재질로 변경된 새로운 밸브 개발도 함께 추진 중이다.

우준석 한컴라이프케어 대표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책임지는 소방관분들을 비롯해 한컴라이프케어의 제품을 아껴주는 고객분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문제에 대한 조치를 완료하고, 추후 외부 공인 시험기관의 검증 결과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며, 보다 나은 제품 개발을 통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odong8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