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대통령, 박지원·이인영 '전면 배치'...남북 '돌파구' 찾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훈에 박지원 '가세'...기조 유지 및 라인 강화
-'4선' 이인영 통일장관 지명...강한 대북메시지
-임종석·정의용, 외교안보특보에... '측면 지원'


파이낸셜뉴스

청와대가 3일 외교·안보라인 인사를 단행했다. 국가정보원장에 박지원 전 의원이 임명됐고 통일부 장관에는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가안보실장에는 서훈 국정원장이 각각 내정됐다. (뉴스1 DB) 2020.7.3/뉴스1 (뉴스1 DB) 2020.7.3/뉴스1 /사진=뉴스1 (서울=뉴스1)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에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왼쪽)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임명했다. (청와대 제공) 2020.7.3/뉴스1 /사진=뉴스1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외교안보라인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에 나섰다. 취임 후 처음으로 안보 투톱인 국가안보실장과 국가정보원장을 교체하고, 통일부 장관에는 4선의 여당 핵심 의원을 발탁했다.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등으로 얼어붙은 남북관계의 돌파구 마련과 중재자 역할을 자임하며 최근 재시동을 건 북미대화에 대한 강한 의지가 엿보인다.

문 대통령은 3일 신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서훈 국정원장을, 서 원장의 후임엔 박지원 전 의원을 깜짝 지명했다. 통일부 장관에는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예상대로' 내정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인사에는 정부 출범 이후 유지해온 외교안보라인의 기조는 유지하면서도 피로감을 해소하고 다시 시작하는 남북미 관계 개선을 위한 '분위기 쇄신'의 필요성이 크게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안보실장과 국정원장 교체는 북한과의 '대화 기조'는 유지하되 대북 라인을 강화하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의용 안보실장과 손발을 맞춰온 서훈 국정원장은 핵심 안보라인에 유임시키고, '대북통'으로 불리는 박지원 전 의원을 가세시켰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박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해 "2000년 남북 정상회담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기여했으며 현 정부에서도 남북 문제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하는 등 북한에 대한 전문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이어 "오랜 의정활동에서 축적된 다양한 경험과 뛰어난 정치력, 소통력을 바탕으로 국가정보원이 국가안전보장이라는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토록 하는 한편, 국가정보원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정보기관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안보실장을 대통령 외교안보특보로 임명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물밑에서의 측면 지원은 물론, 벌써부터 두 인사의 '대북특사' 파견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 의원의 통일부 장관 기용도 '확실한' 대북 메시지 발신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 의원이 문재인정부 출범 후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내며 문 대통령과 손발을 맞춰왔고 '4선'으로 통일부 장악력 및 정책 추진력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이 후보자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남북관계발전 및 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는 등 남북관계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며 "국회의원 재임 시에도 개혁성과 탁월한 기획능력, 강력한 추진력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또 "현장과 의정활동에서 쌓은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교착 상태의 남북관계를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풀어나감으로써 남북 간 신뢰 회복을 획기적으로 진전시키는 등 남북 화해 협력과 한반도 비핵화라는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할 적임자"라고 기대했다.

이 후보자는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평화의 문이 닫히기 전에 다시 평화의 길을 열어야한다는 절박감으로 지명절차에 응했다"며 "8000만 겨레와 함께 평화와 통일의 꿈을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전했다.

특히, 남북대화 복원과 인도적 교류협력 등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북한에 대한 국제제재와 충돌하지 않는 선에서 선제적 행동에 나서겠다는 설명이다.

일각에서 제기된 통일부장관의 역할적 한계론에 대해선 "통일부도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며 "부족한 점이 있었다면 더 북돋고 새로운 창의적 제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