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與 잇단 윤석열 압박… 野 ‘탄압금지 결의안’ 맞불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秋·尹 갈등’ 국회 대리전 양상 / 박주민 “통합당, 국민의 요구를 / 정쟁의 장으로 끌어들인 행태” / 주호영 “與 법 절차 안 밟고 모욕 / 秋 지휘권 겨냥해 “깡패 같은 짓”

세계일보

(왼쪽 사진)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3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오른쪽 사진)추미애 법무부장관한테서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에 개입하지 말 것을 지휘받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뉴스1·문화일보 제공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언유착’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지휘’ 여부를 놓고 맞서는 가운데 여권의 윤 총장을 향한 비판이 이어졌다. 미래통합당은 윤 총장 탄압금지 결의안 제출과 추 장관 탄핵소추안 발의 추진으로 맞불을 놓았다.

민주당 박주민 최고위원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추 장관에 대한 탄핵을 이야기한 것은 검찰개혁과 관련한 국민의 요구를 정쟁의 장으로 끌어들인 행태”라고 주장했다. 설훈 최고위원도 “통합당이 국회 복귀를 선언하고 첫 번째로 검토하는 일이 추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라니, 여전히 민생을 외면하고 정쟁에 몰두한다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다”며 “추 장관의 수사 지휘는 적법한 지시”라고 지적했다.

이낙연 의원도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검찰개혁 현주소와 향후과제’ 토론회에서 검찰개혁을 강조하며 윤 총장을 우회 비판했다. 이 의원은 “검찰의 누군가에게 집중된 권력은 분배되고 견제돼야 한다. 그것이 검찰개혁의 큰 흐름”이라고 강조했다.

통합당은 윤 총장을 감싸며 동시에 추 장관을 향해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수사지휘권 수용을 요구한 추 장관에 대해 “깡패 같은 짓”이라며 “2년의 임기가 보장돼 있지만 법 절차도 안 밟고 모욕을 주는 것을 보고 있다. 아연실색할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통합당은 이날 국민의당과 공동으로 ‘윤석열 검찰총장 탄압금지 및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공정한 직무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이날 국회에 제출했다.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는 “안철수 대표가 범야권이 뜻을 같이해 결의안을 제출하자고 제안했고 통합당 모든 의원이 동참해 결의안을 제출하게 됐다”고 제출 경위를 설명했다.

세계일보

사진=뉴시스


통합당은 이어 추 장관 탄핵결의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결의안 제출 후 기자들과 만나 “다음 주 안에 추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국민의당 의원과 무소속 의원 4명과 함께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당은 전날 무소속 홍준표·윤상현·권성동·김태호 의원의 탄핵결의안 서명 동의를 받았다.

이창훈 기자 corazo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