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사설]전국으로 번지는 코로나19, ‘무증상 전파’ 대책 강구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3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63명, 해외유입을 제외한 지역 발생자는 52명이었다. 순수 지역 발생이 50명을 넘은 것은 지난달 18일 이후 보름 만이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확진자가 절반이었지만, 대구·광주·대전에서도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특히 대구에서는 3개월 만에 하루 10여명의 감염자가 나오면서 재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5월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된 지역사회 감염은 앞서 대구·경북의 감염폭발과는 다른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첫번째 특징은 소규모 집단감염이 수도권→대전→광주→대구로 옮아가는 이동성을 보인다는 점이다. 이는 전 세계 코로나19 유행이 시차를 두고 아시아→중동→유럽→아메리카로 이동하는 양상과 유사하다. 두번째는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무증상 전파, 이른바 ‘깜깜이 감염’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대구·경북 집단감염 사태 때만 해도 확진자는 대부분 감염 추적이 가능했다. 그러나 최근 10명 안팎의 작은 집단에서 감염이 잇따르면서 경로 추적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이 같은 ‘무증상 전파’ 비율은 12%에 달한다.

국내 전문가들은 올가을 2차 유행을 예고하고 있다. 유럽·미주에서 사실상 2차 대유행이 시작된 것을 감안할 때 국내 코로나19의 장기화는 불가피해 보인다. 장기화의 주범은 ‘깜깜이 감염’이다. 정부의 ‘거리 두기 3단계 기준’에 따르면, 현재 상황은 ‘하루 확진자 50명 미만, 깜깜이 감염 비중 5% 미만’인 1단계 수준(생활 속 거리 두기)을 이미 넘어섰다. 그러나 엊그제 2단계로 강화된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은 여전히 1단계를 유지하고 있다. 상황이 엄중하지만, 지금의 대응체계로 통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확산세를 감안할 때 1단계 유지가 위태롭다.

무증상 전파 비율이 10%대를 유지하는 한 소규모 집단감염은 피할 수 없다. 2차 유행을 막으려면 무증상 전파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소규모 집단감염이 집중되고 있는 교회, 학원, 방문판매업소, 체육관 등에 대한 사전 전수조사를 강구해야 한다. 이 같은 사전 조사와 대책이 필요한 취약층은 서울시에서만 20만명에 달한다. 요양원·요양병원 이용자에 대해서는 검사를 정례화할 필요가 있다. 치료·검사뿐 아니라 집단감염원 차단을 위한 인력·재정 확보가 필요하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선제적 조치와 예방이 시기를 놓쳐서는 안 된다.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