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최강욱, 윤석열 檢회의 소집에 "똘마니들 규합···조폭 쿠데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열린 검찰개혁 입법과제 세미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국 검사장 회의를 소집한 것에 대해 ‘똘마니 규합’이라고 표현하며 ‘조폭검사들의 쿠데타’라고 주장했다.

최 대표는 2일 페이스북에 ‘오만한 정치검찰, 어이없는 조폭검사들의 쿠데타’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장관을 성토하고 서울중앙지검이 총장에 대해 항명을 했다고 규정한 후 측근이나 심복을 특임검사로 임명해 사건을 넘기라고 요구할지도 모른다. 특임검사를 지명할 권한이 총장에게 있다는 것을 악용해서”라고 적었다.

최 대표는 이어 검사장 회의 소집에 대한 언론 보도를 공유하며 “2시에 수도권, 4시에 지방 검사장을 소집했다고 한다"면서 "장관 지시를 수용할 것인지 논의한다는 게 말이 되나”라고 했다. 이어 “못된 버릇 고치기가 쉽진 않겠지만 장관께서 잘 대비할 것”이라며 “주권자의 감시가 절실한 순간”이라고 덧붙였다.

중앙일보

사진 SNS 캡처


최 대표는 또 이날 오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검찰총장은 법무부 장관의 지휘를 그대로 수용하는 것 외에는 그것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면 본인이 자리를 벗어나야 한다”고 했다.

최 대표는 “장관께서 무턱대고 (수사지휘를) 하신 것도 아니고 서면에 그 이유와 법적 근거를 명시해 지휘한 것인데 그런 지휘에 대해서 생각해보겠다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만약 군대에서 국방부 장관이 작전 지휘를 했는데 참모총장이 이런 식의 반응을 보였다면 이것이야말로 항명이고 쿠데타”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에 대해 “조직의 장래나 국정 운영의 정상성을 생각하기 보다 첫 번째로 생각하는 게 본인의 안위고 계속 일관해온 정치적 입장이 관철되는 것”이라며 "(윤 총장이) 사퇴할 의사가 없다고 이야기는 들었는데 현 조직의 수장이라면 그것이 담는 의미나 파장을 고려해야한다”고 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