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캐나다, 홍콩과 범죄인인도조약 중단…"홍콩은 이제 中과 동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캐나다, 홍콩과 사법 관계 단절키로

사실상 대중제재 착수한 것

트뤼도 "우리는 일국양제의 굳건한 신봉자"

조선일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캐나다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시행에 맞서 사실상 대중제재 조치에 착수했다. 중국이 홍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나선 뒤 홍콩과의 사법적 관계를 단절한 것은 캐나다가 처음이다.

캐나다 매체 CTV·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3일(현지 시각) 기자들과 만나 “캐나다-홍콩 범죄인 인도조약을 중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은 현재 세계 30여개국과 범죄인 인도조약을 맺고 있는데, 현재까지 이들 국가 중 조약 중단 의사를 밝힌 국가는 캐나다뿐이다.

트뤼도 총리는 “캐나다는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의 굳건한 신봉자”라며 “캐나다는 중국 본토와 마찬가지로 홍콩에도 민감한 군사 물자 수출을 허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트뤼도 총리는 이어 “우리는 이민에 관한 것을 포함해 다른 조치도 살펴보고 있다”고 했다. 홍콩 거주민들의 캐나다 이민을 장려할 추가 조치를 내놓을 것을 시사한 것이다. 트뤼도 총리는 “홍콩에 대한 우리의 여행 정보를 업데이트할 것”이라고도 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캐나다가 다른 동맹국들의 대중제재 노력에 동참했다고 평가하면서, 군사물자 수출 금지와 이민 장려 외에 추가 여행경보를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트뤼도 총리의 이날 발표는 영국과 독일, 호주 정상 등이 잇따라 홍콩보안법 사태에 대한 우려를 공개 표명한 직후에 나왔다.

캐나다와 중국은 최근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부회장 석방 문제와 캐나다에서의 반중 여론 확산 등으로 갈등을 빚고 있다. 트뤼도 총리는 캐나다에서 재판을 받고 있는 멍 부회장과 중국에서 구금 중인 캐나다인 2명을 맞교환하자는 요구에 대해 “나쁜 선례를 남길 수 있다”며 거부한 바 있다.

[이옥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