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코로나19 WHO에 최초 보고, 중국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지난 연말 처음으로 코로나19 사례를 보고 한 것은 중국 당국이 아닌 WHO 중국지역 사무소였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WHO가 새로 공개한 세부 일지에서 WHO 중국지역사무소가 지난해 12월 31일 WHO에 우한에서 발생한 새로운 바이러스성 폐렴 사례를 처음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WHO 중국지역 사무소는 우한 보건위원회 웹사이트에서 보도자료를 보고, 현지 거점에 연락했습니다.

같은 날 WHO의 전염병 정보서비스는 미국에 있는 국제전염병 감시 네트워크 프로메드가 전달해준, 우한 지역에서 발생한 원인불명 폐렴 사례들과 관련한 기사를 입수했습니다.

WHO는 이후 중국 당국에 1월 1과 2일 2차례에 걸쳐 이들 사례에 대한 정보를 요청했고 중국 당국은 3일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앞서 WHO는 지난 4월 코로나19 초기대응 일지를 공개하면서 우한폐렴 감염 사례에 대한 첫 보고는 지난해 12월 31일 중국에서 왔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출처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은 각국에는 감염이 발생한 이후 공식적인 확인 절차를 거치고 추가로 증상과 원인 등을 분석해 WHO에 정보를 제공하는데 24∼48시간이 주어진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당국이 보고를 확인해달라는 WHO에 요청에 즉각 응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코로나19 관련 중국의 보고에 문제가 없었다는 설명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앞서 WHO가 중국에 지나치게 가깝고, 코로나19 대응에 실패했다고 주장하면서 WHO와 모든 관계를 끊겠다고 밝혔습니다.

WHO는 중국에 안일하게 대응했다는 지적을 부인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영아 기자(youngah@sbs.co.kr)

▶ "핏줄 터질만큼 맞았다"…체육계 폭력 파문
▶ [마부작침] 민식이법이 놓친 것들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