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中 정부 "새로운 돼지독감 우려 과장됐다…인간 전염 어려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돼지독감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중국 농업농촌부(이하 농업부)가 4일 최근 발생한 돼지독감 바이러스가 새로운 것도 아니며 인간에게 쉽게 전파되는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농업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달 말 발표된 독감 바이러스 G4 EA H1N1(이하 G4)에 대한 논문의 내용이 언론에 의해 과장되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중국 농업과학원 산하 중국농업대학(CAU) 과학자들과 영국 노팅엄대학의 킨초우 챙 교수는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에 실린 논문을 통해 중국 돼지 농장에서 독감 바이러스 G4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 논문에서 연구자들은 이 새로운 돼지독감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더 잘 전파되도록 발전했기에 또다른 '팬데믹 바이러스'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하지만 농업부는 분석 결과 G4 바이러스가 돼지들 사이에서 지배적인 것이 됐다는 것을 보여줄 만한 충분한 증거가 없으며, 발표된 연구의 표본이 너무 작아서 대표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농업부는 또 G4 바이러스가 양돈산업과 공중위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세미나를 열었는데 참석자들은 G4 바이러스가 새로운 것이 아니라는 데 동의했다고 전했다. 참가자들 중에는 PNAS 연구의 주요 저자와 중국 수의사와 바이러스 퇴치 전문가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성명은 세계보건기구(WHO)와 중국 내 유관기관들이 2011년부터 돼지독감 바이러스 변종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 논문 저자들이 G4 바이러스가 인체에서 효과적으로 복제되지 않아 질병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ungaunga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