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추미애 “검찰조직, 국민만을 바라보고 올바른 길 걸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는 모습. 뉴스1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4일 “검사장 여러분들은 흔들리지 말고 검찰조직 모두가 오직 국민만을 바라보고 올바른 길을 걸어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밝혔다.

추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이 개혁이다. 순리대로 풀어가는 것이 개혁이다. 개혁은 국민의 신뢰를 얻는 초석”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결코 정치적 목적이나 어떤 사사로움도 취해서는 안 된다”며 “피의자는 억울함이 없도록 당당하게 수사를 받고 수사담당자는 법과 원칙대로 수사를 하는 것이 장관이나 검찰총장이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추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날 소집한 전국 검사장 회의 참석자들에게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전국 고검장·지검장들은 전날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 모여 추 장관의 지시 등에 대해 9시간 가량 논의를 했다.

참석자들은 ‘검언유착’ 의혹 사건 수사와 관련해 추 장관이 발동한 수사지휘권의 수용 여부를 아직 결론 내리지 않았다. 대검은 오는 6일까지 검사장 회의 결과를 보고하기로 했다.

전국 검사장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전문수사자문단’ 심의 절차를 중단하라는 추 장관의 지휘를 받아들이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장 거취와 관련해선 함부로 거취를 결정하는 건 옳지 않고 자리를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방향으로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이현미 기자 engin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