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로드킬 줄인다’…사고 다발 구간 유도울타리 설치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환경부·국토부, 동물 찻길 사고 저감 대책 추진

사고 다발 구간 분석해 유도울타리 설치…내비게이션으로 신고도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동물 찻길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올해부터 사고 다발 구간에 유도 울타리가 설치된다. 또 내비게이션에 음성으로 사고를 바로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된다.

5일 환경부는 국토교통부, 국립생태원과 함께 해마다 도로에서 발생하는 동물 찻길 사고에 대해 실효성 있는 방지대책 마련을 위해 ‘동물 찻길 사고(로드킬) 저감 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앞서 동물 찻길 사고는 교통사고의 사망사고와 2차 사고 원인으로 지목되는 등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안요소로 작용해왔다.

특히 최근 국도에서 동물 찻길 사고 건수는 해마다 늘어 2015년 대비 지난해엔 50.5%기 증가하기도 했다. 이에 정부는 올해 처음으로 동물 찻길 사고 정보시스템의 전년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동물 찻길 사고 다발 상위 50개 구간을 선정해 이번 저감 대책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사고 다발 구간에 유도울타리를 설치가 담겼다. 동물 찻길 사고 다발 구간을 분석한 결과, 상위 50개 구간이 모두 국도로 조사됐고 다발 구간에서 평균 7.1건/km이 발생했으며, 지역별로는 충청남도이 15구간으로 가장 많았다.

이에 50개 사고 다발 구간에 대해 중점적으로 고라니를 비롯한 야생동물의 도로침입을 차단하기 위한 유도울타리를 설치한다. 또 설치가 어려운 지역에는 야간에도 인식할 수 있는 발광다이오드(LED) 동물 찻길 사고 주의표지판을 설치한다. 내비게이션 업체에도 다발 구간 위치 정보를 공유해 다발 구간 진입 전 운전자에게 음성 안내 및 주의표시를 표출하도록 한다.

이어 운전 중 내비게이션에 음성만으로 간단하게 신고가 가능하도록 하는 ‘바로신고 시스템 시범사업을 사고 다발구간이 가장 많은 충남 지역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또 수시로 발생하는 사체에 대해서는, 도로보수원 업무 과중을 방지하고 야간 및 주말에도 원활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사체 처리 업무 위탁 방안을 검토한다.

아울러 사고 예방 및 운전자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해 관계기관 및 시민단체와 협력해 운전자 대상으로 동물 찻길 사고 주요 대응요령 홍보를 위한 안전 캠페인도 실시한다. 전국에서 동물 찻길 사고 신고를 받고 있는 국토부 도로이용불편 척척 해결서비스 앱에 대한 홍보도 진행한다.

박연재 환경부 자연보전정책관은 “물류증가, 이동편의 등을 위한 교통량 확대로 동물 찾길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며 “인간과 동물의 평화로운 공존을 위한 지혜로운 해법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동물 찻길 사고 발생현황(자료=환경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