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한미워킹그룹은 남북관계의 족쇄"…北, 불만 드러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북한 조선중앙TV는 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 노동당 중앙위 제7기 제14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가비상방역 문제를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뉴스24팀] 북한이 6일 한미워킹그룹에 대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드러냈다.

북한이 대남 군사행동계획 보류를 결정한 뒤 대남 비난을 자제하고 있는 가운데 선전매체를 통해서만 간간이 남측의 한미동맹 우선 정책기조를 비판하고 있다.

대외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은 이날 ‘언제까지 치욕과 굴종의 굴레를 쓰려는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우리 정치권과 언론, 시민단체가 한목소리로 한미실무그룹(한미워킹그룹)을 비판한다고 밝혔다.

매체는 남한의 전직 통일부 장관의 발언을 인용해 “한미실무그룹은 남북관계의 족쇄가 되었다”, “정부는 트럼프에게 남북관계를 맡기지 말고 남북관계 추진의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전했다.

또 남한의 언론 기사를 인용해 “한미실무그룹의 틀에 빠져 남북선언을 이행할 수 있는 많은 시간을 그냥 허비한 결과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은 물론 남북관계를 완전히 말아먹게 되었다”고 했다.

북한 대외선전매체들은 지난달 24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한 당 중앙군사위원회 예비회의(23일)에서 대남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한 보도가 나온 직후 당일 내보냈던 대남비난 기사를 일제히 삭제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 관영 매체도 대남 비난을 일제히 중단한 상태다.

다만 대외선전매체들이 남한 시민단체의 주장을 소개하는 방법으로 한미워킹그룹과 남측의 군사행동에 대한 비판을 했는데 이는 남측 당국에 대한 북한의 핵심 불만을 보여준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