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2차 팬데믹 대비하자…4차위, 비대면진료 해커톤 논의 지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7월6일 오후2시 광화문 신라스테이에서 제7차 규제·제도 혁신 해커톤 개최 결과를 발표했다. 윤성로 4차위 위원장이 해커톤 4개 의제별 결과를 발표하는 모습.[사진 제공 = 4차산업혁명위원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진료 허용범위를 정의하기 위한 조율작업을 위해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첫 해커톤은 대한의사협회, 보건복지부 등 주요 이해관계자가 참석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요 안건들을 정리해 보는 데 그쳤지만, 10월경에는 의협과 보건복지부까지 참여한 토의의 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7월1일부터 2일까지 1박2일 동안 '제7차 규제·제도 혁신 해커톤'을 개최해 '비대면진료 서비스 제공', '재활-돌봄로봇 의료·복지서비스 강화', '농어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빈집 활용 방안' 등 3개 의제에 대해 논의했다고 6일 밝혔다.

윤성로 4차위 위원장은 6일 해커톤 결과 브리핑을 통해 "주요 이해관계자인 대한의사협회, 보건복지부 등이 불참했지만, 국내 비대면진료가 필요한 분야에 대해 찬성자 중심으로 추후 논의할 주제를 정리했다"며 "이번에 정리된 논의 주제는 세부적으로 전문가와 함께 보완해 다음 해커톤에서 대한의사협회 및 복지부 등의 이해관계자를 적극 참여시켜 한 번 더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4차위는 순차적으로 접근하고 '안전성'과 '유효성' 등이 있다고 예측되는 사안부터 서비스를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해커톤 참석자들은 또한 '비대면진료가 가능한 경우'를 4개로 선별했다. '코로나19, 흑사병 등 전염병의 팬데믹 상황일 경우', '초진 대면진료 이후 단순 설명이 필요한 경우', '건강검진 후 검진결과의 사후관리를 위한 경우'. '만성질환 환자를 더 잘 관리하기 위해 1차 의료기관에 한해 대면진료로 초진 이후 비대면진료를 도입하는 경우' 4가지다.

4차위는 위원회 내부에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스터디그룹을 마련·운영하고, 4대 분야 비대면진료 등을 실현하기 위해 이해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제2차 해커톤을 추진할 예정이다. 윤 위원장은 "2차해커톤은 10월을 예정중이지만 일정에 따라 조금 당겨지거나 늦춰질 수도 있다"며 "이번 해커톤은 첫 해커톤이었고, 여러번 해커톤을 통해 실효성 있는 방안이 나오도록 하고, 복지부와 의협의 참여도 적극적으로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시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비대면 진료 관련 의제 리더)는 "코로나 자체 문제만이 아니라, 중국에서 또 페스트 나왔다고 하는데 언제 어떤 질환이 팬데믹으로 국가 전체로 퍼질지 모른다"며 "이같은 위기상활을 대비해 비대면진료를 할 수 있는 국가적 기반에 대한 논의를 해야하지 않냐는 취지"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저희가 가고자 하는 취지가 환자를 위해 다가가자는 것, 환자에게 도움 줄 수 있는 제안들을 함께 고민하자는 것이라면 의협도 산업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함께 해줄거라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4차위는 또 코로나19로 인해 재활·돌봄 분야의 로봇 등 비대면 서비스 요구가 급증하는 상황에 대응해 '재활·돌봄로봇을 현재의 의료·복지시스템에 편입할 수 있는 지원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4차위는 농어촌의 6만2000채 규모 '빈집'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에 대해서는 기획재정부 참여하에 '혁신적인 숙박사업모델'에 대해 추후 한걸음 모델의 상생조정기구에서 심층 논의를 하기로 했다.

[이승윤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