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라임 정·관계 로비 연결고리’ 스타모빌리티 대표 구속 기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6일 이모 스타모빌리티 대표 구속 기소

횡령·증거은닉교사·변호사법위반 등 혐의 적용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펀드 환매 중단 등으로 투자자들에게 1조6000억원대 피해를 준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 사태에 연루된 이모 스타모빌리티 대표를 재판에 넘겼다. 이 대표는 라임 사태와 관련해 ‘정·관계 로비 연결고리’로 의심을 받고 있다.

이데일리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과 정치권을 연결해줬다는 의혹을 받는 스타모빌리티 이모 대표가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지난달 19일 서울남부지법으로 들어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조상원)는 6일 이모 대표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횡령, 증거은닉교사, 변호사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 1월 김 전 회장과 공모해 회사 자금 192억원을 횡령하고, 지난 4월 검찰 압수수색 당시 회사 직원에게 관련 증거를 숨기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지난해 7월 금융감독원의 라임 감사를 무마하겠다는 명목으로 김 전 회장으로부터 5000만원을 받은 혐의도 받는다.

이 대표는 광주 MBC 사장 출신으로, ‘라임 사태’와 관련해 정·관계에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에게 여권 인사를 소개한 인물로 알려졌다.

앞서 구속된 김 전 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이 대표의 소개로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한 국회의원을 만났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회장이 해당 의원에게 현금 수천만원과 고급 양복을 건넸다는 의혹도 불거진 상태다.

이 대표는 지난해 7월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스타모빌리티 대표이사에 선임됐다. 이 대표는 김 전 회장과 동향으로, 두 사람 간 사이는 돈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라임 사태’와 관련된 검찰 조사가 진행된 이후인 지난 3월 이 대표는 김 전 회장이 스타모빌리티 회삿돈 517억원을 빼돌렸다며 횡령 혐의로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한편 검찰은 지난달 17일 이 대표를 체포했으며, 이튿날 그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후 법원은 지난달 19일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