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N번방의 시초' 손정우 사건

손정우 美 인도 불발에 외신 "달걀 18개 도둑과 같은 형량"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NYT, BBC 등 비판 목소리
한국일보

세계 최대 아동 성 착취물 사이트 '웰컴 투 비디오' 운영자인 손정우 씨가 6일 미국 송환 불허 결정으로 석방돼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 아동ㆍ청소년 성착취물 사이트 '웰컴투비디오(W2V)' 운영자 손정우(24)의 미국 인도를 불허한 국내 법원의 결정에 외신들도 비판적 보도를 쏟아내고 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6일(현지 시간) 서울고법의 이날 결정이 "손씨의 미국 인도가 성범죄 억제에 도움을 줄 거라고 기대했던 한국의 아동 포르노 반대 단체들에 커다란 실망감을 줬다"고 보도했다. W2V를 통해 아동 성착취물을 내려받은 일부 미국인들은 징역 5∼15년의 중형을 선고받은 반면 손씨는 단지 1년 반 만에 풀려났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영국 BBC는 이와 관련 "한국의 활동가들은 손씨가 한국에서보다 더 가혹한 처벌을 받을 수 있는 미국으로 인도할 것을 법원에 촉구해왔다"고도 밝혔다.
한국일보

세계 최대 아동 성 착취물 사이트 '웰컴 투 비디오' 운영자 손정우(24)씨에 대한 미국의 범죄인 인도 요청을 거부한 법원 결정에 외신들이 비판적 시각을 보였다. 로라 비커 BBC 서울특파원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비판에 나섰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로라 비커 BBC 서울 특파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한국에서 달걀 18개를 훔친 40대 남성에게 검찰이 징역 1년6개월을 구형했다는 기사를 게시하면서 "한국 검사들은 배가 고파서 달걀 18개를 훔친 남성에게 18개월 형을 요구한다. 이것은 세계 최대 아동 성착취물 사이트를 운영한 손정우와 똑같은 형량"이라고 지적했다.

비커 특파원은 이어 "최소한 한 명의 피해자는 생후 6개월 아기였다. 한국은 아동 성 착취 사이트에 대한 미국의 범죄인 인도 요구를 거절했다"라고 적었다.

전혼잎 기자 hoihoi@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