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로봇이 온다

[차이나통통] 코로나19 접촉, 이젠 안심…스마트 AI로봇 나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름철 무더위 속 코로나19 소독·검사에 무인 로봇 맹활약

360도 회전 무인 소독기·핵산 검사 지원 로봇까지

연합뉴스

360도 회전 무인 소독기
[웨이보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방호복을 벗었더니 옷에 고인 땀이 생수병을 채울 만큼 나오네요."

코로나19 현장에서 분투 중인 중국의 한 의료진이 얼마 전 관영 중국중앙TV 등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제 관련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이처럼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30℃가 넘는 무더위에 밀폐된 방호복을 입고 코로나19 방제를 위한 소독과 검사를 하다 보니 탈진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코로나19 전파 우려로 대부분 외부에서 이런 방제 작업이 이뤄지다 보니 의료진도 지치고 또한 밀접 접촉에 따른 코로나19 감염 우려도 적지 않다.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19 사태를 당했던 중국은 최근 코로나19 방제 현장에 인공지능(AI)을 갖춘 무인 로봇들을 현장을 투입해 의료진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서 개발된 코로나19 방제 무인 로봇
[웨이보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최근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베이징(北京)의 펑타이구는 소독 작업을 위해 지난달 22일 중국 국영기업인 중국항천과공집단(CASIC)이 개발한 스마트 로봇 2대를 배치했다.

탱크처럼 무한궤도를 장착해 '미니 탱크'로 불리는 이 로봇은 시속 5㎞ 이상으로 이동하면서 매시간 1만㎡를 소독할 수 있다.

특히, 이 로봇의 소독 분무기는 360도 회전이 가능하며 울퉁불퉁한 지형도 문제없이 갈 수 있다. 또한, 원격 감지를 통해 이동 시 장애물 등도 피한다.

펑타이구에서는 코로나19 발병 이래 최소 3명의 의료진이 뙤약볕이 내리쬐는 야외에서 방제 작업을 하다가 열사병에 걸렸다.

연합뉴스

베이징 호텔에 배치된 코로나19 방제 무인 로봇
[글로벌타임스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특히 최근 베이징 기온이 35℃를 넘어선 상황이라 이 로봇의 투입은 의료진에게는 가뭄에 비를 만난 셈이다.

펑타이 지역에서 코로나19 소독 작업을 해온 한 봉사단체는 "이 로봇은 코로나19 고위험 지역에 투입되는 사람이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면서 "효율 면으로 따지면 5명이 하는 것과 맞먹는다"고 말했다.

최근 베이징 시장산 지역의 한 코로나19 검역 호텔에는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 투입됐던 무인 로봇이 등장했다.

이들 무인 로봇은 코로나19로 피해가 가장 심각했던 우한을 비롯해 다른 여러 지역에서 주로 의약품과 검사 결과, 병원 안내서를 전달하는 역할을 해왔다.

연합뉴스

쓰촨성 병원에 배치된 코로나19 방제 무인 로봇
[홍싱신문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이 호텔에는 코로나19 집단 감염으로 인한 호텔 직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총 5대가 배치됐다.

이 로봇은 신원 확인과 음성 안내 기능에다 식사와 약, 의료 자료를 격리 구역에 전달할 수 있어 사람 간 감염 위험을 낮추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소형 냉장고 크기만 한 이 로봇은 디지털 화면에 미소를 띤 얼굴로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준다는 평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핵산 검사 도와주는 로봇
[웨이보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이 로봇 제작사 측은 "스마트 로봇은 일부 공공장소에서 사용돼왔는데 최근 다양한 기관들의 수요에 따라 코로나19 방제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쓰촨(四川)성의 한 인민병원에 배치된 무인 로봇은 코로나19 관련 의료 물품을 배송할 뿐만 아니라 5분 내 병실 소독까지 마쳐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환자들의 쓰레기를 모아 처리해주거나 실시간 체온 측정, 핵산 검사 지원을 위한 로봇도 나왔다.

연합뉴스

드론에 소독기 부착하는 모습
[웨이보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아울러 드론에 소독기를 달아 공중에서 방제하는 방식도 일상화되고 있다.

president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