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청소년 집단폭행 피해자 가족 "부실수사 경찰서 감사해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피해자 가족이 가해학생 신원 밝혀" vs "수사 제대로 이뤄졌다"

연합뉴스

학교폭력 (CG)
[연합뉴스TV 제공]



(전주=연합뉴스) 정경재 기자 = 또래 청소년들에게 집단 폭행을 당한 중학생 가족이 경찰의 부실 수사를 주장하며 해당 경찰관서를 감사해달라는 내용의 민원을 제기했다.

8일 경찰청 등에 따르면 전북 전주에 사는 피해 중학생 가족은 최근 국민신문고를 통해 전주완산경찰서에 대한 청문 감사를 요청했다.

집단폭행 피해 중학생의 형이라고 밝힌 민원인은 "뉴스에 나올 정도로 심각한 수준의 폭행이었으나 경찰 수사에 상당한 문제가 있어 가족들을 힘들게 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 민원인은 "가해자는 모두 14명이었고 그중 신원을 모르는 인원이 4명이었다"며 "경찰은 폐쇄회로(CC)TV까지 확보한 상황에서 부실 수사로 이 4명을 밝혀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두 달 동안의 수사에도 이를 알아내지 못하자, 제가 직접 목격자에게 연락해 CCTV를 보고 신원을 파악해 경찰에게 갖다 바쳤다"며 "이 작업은 불과 1시간도 안 돼 이뤄졌는데 이런 간단한 수사조차 제대로 못 하는 경찰을 어떻게 믿겠느냐"고 토로했다.

민원인은 추후 조사과정에서도 수사관이 개인적 견해를 내세우며 피해자 가족을 윽박지르고 추가 가해자가 있다는 증거를 가져오라는 식으로 편파 수사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법적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 고소장을 내려는 피해자 가족에게 "이렇게 하면 수사를 다시 해야 한다"며 이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고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고도 했다.

민원인은 "사건을 수사하고 증거를 수집해 범인의 죄를 밝혀내는 곳이 경찰인데, 피해자가 그것을 직접 해야 한다면 경찰이 왜 필요하냐"며 "직무유기와 부실 수사로 국민 의구심만 들게 하고 경찰 명예를 실추시킨 전주완산경찰서에 대한 감사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전북 전주완산경찰서
[연합뉴스TV 제공]



전주완산경찰서는 "수사는 제대로 이뤄졌다"며 민원인이 사실관계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감사 요청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흐릿한 CCTV 영상을 분석하다 보니 신원 파악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가해 학생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하는 과정에서 나머지 피의자들도 파악했다"며 "(피해자 가족의) 일부 도움은 있었으나 경찰이 시간을 두고 수사해 이를 밝혀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처리하지 않았다고 언급한 고소장 또한 접수하지 않은 게 아니라 수사서류에 첨부해 검찰에 함께 넘겼다"며 "폭행에 직접 가담한 학생과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있는 우범 학생들을 분류해 사건을 송치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수사 과정에서 피해자 가족의 의견을 무시하거나 윽박질렀다는 민원인 주장도 사실과 다르며, 신속하고 공정하게 조사를 진행해 사건을 마무리했다는 취지의 설명도 더했다.

폭행 피해자인 A(15)군은 지난 4월 23일 오후 8시께 전주시 완산구의 한 놀이터에서 또래 청소년들에게 집단 구타를 당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가해 학생은 A군의 입과 코를 막고 가슴을 눌러 정신을 잃게 하는 이른바 '기절 놀이'를 하는 등 가혹행위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A군은 집단 구타로 타박상 및 찰과상, 뇌진탕 등 상해를 입어 병원 치료를 받았다.

경찰은 폭행 장면이 담긴 CCTV 등을 확보해 가해 학생으로 지목된 14명 중 7명은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기고 6명은 소년부에 송치했다. 나머지 1명은 촉법소년(범죄를 저질러도 처벌을 받지 않는 형사미성년자)으로 분류됐다.

jay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