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전문] 문대통령, 정보보호의 날 서면 축사…"K-사이버방역에 258억원 추경 예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허고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정부는 새롭고 튼튼한 사이버보안체계 마련을 위해 'K-사이버방역' 체계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총 258억원의 추경예산을 반영했다"며 국민과 기업의 정보 보안에 정부가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양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제9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 서면 축사에서 "최근 비대면 사회의 도래로 사이버공간의 안전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 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차세대 보안 신기술 개발, 규제완화, 전문 인력 양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2차 정보보호산업 진흥계획'을 지난달 발표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2025년까지 국내 정보보호 시장을 20조원으로 확대하고 3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사이버공간은 제4의 영토"라며 "우리 국민의 삶, 기업의 자산, 국가 인프라가 지켜질 수 있도록 여러분의 든든한 지원을 기대한다. 정부도 힘껏 돕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사이버 정보보호 역량에 대해서는 "우리는 사이버 보안의 힘으로 정보통신 강국이 됐고, 국민들의 관심과 민관 협력으로 기술 개발과 정보보호 산업의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며 "코로나 극복에도 정보보호 기술이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다음은 문 대통령의 제9회 정보보호의 날 서면 축사 전문이다. 이날 축사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대독했다.

'제9회 정보보호의 날'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최근 비대면 사회의 도래로 '사이버공간'의 안전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정보보호를 위해 애쓰고 계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오늘 정보보호의 공로로 수상하시는 분들께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는 '사이버 보안'의 힘으로 정보통신 강국이 되었습니다. 많은 벤처기업인들의 열정으로 개발된 보안 프로그램은 우리나라가 세계 1위의 인터넷 이용률을 유지하는 바탕이 되었고, 국민들의 관심과 민관의 협력으로 기술 개발과 정보보호 산업의 성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 극복에도 정보보호 기술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진단키트 개발기업에 대한 해킹 시도를 방어해 기업의 지식재산권을 지켜낼 수 있었으며, 역학조사 과정에 보안기술이 활용되어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었습니다. 전국적인 원격근무와 수백만 학생들이 동시에 접속하는 온라인 개학을 성공적으로 실시할 수 있었던 것도 든든한 사이버 보안망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지금 세계 최초로 5G 기술을 상용화하여, 스마트 시티, 스마트 공장, 자율주행차 확산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디지털 경제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비대면 산업 육성도 시급합니다.

정부는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새롭고 튼튼한 사이버보안체계의 마련을 위해 'K-사이버방역' 체계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총 258억 원의 추경예산을 반영했습니다. 사이버 보안에 취약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보안기술산업의 성장을 촉진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또한 차세대 보안 신기술 개발, 규제완화, 전문인력 양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2차 정보보호산업 진흥계획'을 지난달 발표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2025년까지 국내 정보보호 시장을 20조 원으로 확대하고 3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 것입니다.

'사이버공간'은 제4의 영토입니다. 오늘 '정보보호의 날'이 우리 국민, 기업 모두에게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생각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하며, 우리 국민의 삶, 기업의 자산, 국가 인프라가 지켜질 수 있도록 여러분의 든든한 지원을 기대합니다. 정부도 힘껏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eogo@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