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콘솔 게임 이모저모

“아이폰 통화도 문자로 바꿔줘요”..AI 전화 ‘스위치’ 첫 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녹음 안 됐던 아이폰, 앱만 깔면 녹음과 기록

대화 내용을 문서로 실시간 데이터 전환

검색부터 관리까지 한 번에

현재 베타테스트..안드로이드 버전은 3분기

상대방에게 기록여부 알려..일단 무료, 유료 전환 예정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뿐 아니라 아이폰 사용자도 통화 내역을 손쉽게 녹음하고 글로 저장할 수 있게 됐다.

음성인식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아틀라스랩스(대표 류로빈)는 업계 최초로 iOS와 안드로이드 양대 운영체제 모두를 지원하는 AI 전화 모바일 앱 ‘스위치(switch)’를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둘을 모두 아우르는 플랫폼은 스위치가 국내 및 세계 시장에서 처음이다.

스위치는 ‘미래에서 온 전화기’로도 불린다. ▲나만의 인공지능 번호가 부여되는 기본 전화 기능은 물론 ▲통화 녹음 ▲통화 내용의 실시간 대화형 문자 기록 ▲통화 내역의 검색, 분석, 데이터 관리까지 스마트한 전화 기능을 모두 살렸다.

자신이 쓰던 휴대폰에 스위치 앱을 깔기만 하면 원스톱으로 올인원 AI 전화 기능이 제공되는 만큼 영업, 마케팅 등 전화 응대가 많은 직군에 종사하는 누구나 스위치를 통해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서비스는 iOS 버전부터 순차로 열린다. 아이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먼저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후 안드로이드 이용자까지 넓혀 간다. 사전 신청은 두 운영체제 모두 가능하다.

요금은 현재 한 달에 30분 무료이며, 현재베타 서비스에서는 무료버전만 지원 중이다. 베타 기간 동안 사용자들의 피드백에 기반해 유료 버전에 대한 내용을 확정 후 공식 런칭할 예정이다.

아이폰 사용자들도 통화 내용을 녹음할 수 있어

스위치 앱을 사용하면 iOS 기반의 아이폰 이용자들도 통화내용을 녹음하거나 기록할 수 있어 큰 호응이 예상된다. 그간 안드로이드폰은 자체 녹음 기능이나 통화 내역 메시지 변환 서비스가 일부 제공된 바 있으나, iOS 사용자들은 관련 서비스 부재로 불편함을 겪어왔다. 이로인해 비즈니스맨들 중에는 아이폰을 쓰고 싶어도 사용하지 못하는 이들이 많았다.

아틀라스랩스가 출시한 AI 전화는 이런 고민을 말끔히 해결한다. 어떤 운영체제의 휴대폰이라도 장벽 없이 스위치 앱 설치만으로 아틀라스랩스의 고도화된 음성인식 기술을 경험할 수 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분기부터 안드로이드도 가능

스위치는 아틀라스랩스가 자체 개발한 음성인식 AI 기술 ‘제로스(ZEROTH EE)’를 기반으로 구동된다. 제로스는 고도의 음성 인식(ASR)과 자연어 처리(NLU) 기능을 지원하며, 포스코ICT, 오뚜기, 예스24, KT DS 등 대기업이 전문 솔루션으로 채택하는 등 B2B 음성인식 시장에서 주목받아 왔다.

스위치 사용을 원하는 이용자는 아이폰 유저의 경우 앱스토어에서 스위치 앱을 다운받아 가입 신청하고 승인이 되면 사용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유저는 스위치 가입 신청 웹사이트에 접속해 사전 신청할 수 있고 순서대로 승인 안내가 전달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마켓 전용 앱은 올해 3분기 내 오픈을 앞두고 있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가입 승인이 되면 전용 AI 전화번호가 발급되는데, 이 AI 번호와 원래 사용하던 번호 중 어느 것이든 휴대폰에서 선택한 후 전화를 하면 자동으로 통화 내역이 기록된다.

하나의 휴대폰으로 두 개의 번호를 쓸 수 있어 업무용 번호와 개인용 번호를 나누어 관리하기에도 용이하며, 수신과 발신 모두 실시간 기록이 가능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아틀라스랩스 류로빈 대표는 “스위치는 AI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해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고민한 결과 탄생한 서비스”라며 “영구적으로 남기기 힘든 대화 내용을 기록하여 편리한 업무 환경을 제공하고 누구나 손쉽게 AI 전화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AI 기술의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상대는 녹음 여부 알수 있나

회사 관계자는 “통화 상대자가 스위치앱이 가동됐음을 알리는 멘트를 먼저 듣고 녹음과 기록이 사용된다”고 말했다. 주로 영업직 등 회사 관련 업무에 사용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일단 베타 서비스 기간 중에는 무료이나 유료화가 예상된다. 회사 관계자는 “사전 신청을 통해 베타 서비스를 한 뒤 장기 고객들은 유료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틀라스랩스는

2015.11 Atlas Guide, Inc. 설립 (USA)

2016.03 (주)아틀라스랩스 설립

2016.07 벤처기업 인증

2016.10 자체 에이전트 및 B2B 고객 위한 자동화 챗봇 서비스 개발

2017.03 Zeorth STT 음성 인식기 개발 시작

2017.08 창업성장기술개발 정부과제 선정

2017.11 음성 주문 시스템 개발 서울혁신챌린지

2018.02 Zeroth 음성인식모델 오픈소스 공개

2019.05 스위치(Switch) 개발 시작

2020.07 스위치(Switch) 베타서비스 출시

대표(CEO)는 류로빈석준(Rob Lyu)씨다. 아틀라스랩스의 창업자로 사업개발을 주도하고 제품 로드맵을 관리한다. 펜실베니아 대학교(UPenn)에서 경제학 및 정치학을 전공했으며, 벤처캐피탈 사모펀드 및 투자은행 근무, 크라우드펀딩 스타트업 창업 경험 등이 있다.

류로빈석준 CEO 약력

출생 1985년

학력 2007년 University of Pennsylvania Economics / Political Science B.A.

약력

2015 Atlas Labs

2011 - 13 Middleland Capital (VC)

2010 - 11 Bertram Capital (PE)

2008-10 UBS Investment Bank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