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김종인 "윤석열·추미애 간 갈등, 대통령이 해결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9일 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 열고 이같이 밝혀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빨리 결단 내줘야" 주장

주호영 "추 장관 입장문 유출 정황 밝혀야… 이거야말로 국정농단"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미래통합당이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수사지휘권 갈등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추미애 장관의 입장문 유출 논란에 대해 명확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데일리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9일 국회 본관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갖은 찬사를 아끼지 않으면서 임명한 윤석열 검찰총장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이에 오고가는 이야기에 대해, 누가 옳고 누가 잘못인지를 따지기 전에 임명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이 문제를 빨리 결단 내줘야 국민들이 정부에 대한 신뢰를 갖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김종인 위원장은 “최근에 신문을 보면 국민들이 매우 짜증낼 수 있는 소리밖에 없는 것 같다. 부동산 투기,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사이에서 나타나는 이 모든 것이 한국 사회가 전반적인 위기를 나타내는 것 같은 모습으로 보인다”며 “대통령이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해결하지 못할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주호영 원내대표도 거들었다.

주 원내대표는 “권한이 없는 사람들이 국정에 개입해 관여한 게 지난 정권의 국정농단 사건이다. 추미애 장관의 부당한 수사지휘와 관련해 법무부의 방침이 사전에 권한이 없는 최강욱 의원에게 전해진 증거가 있다”며 “엄중해야 할 법무부 내 논의가 사전에 최강욱 의원에게 전달됐는지 법무부도 입장을 밝히고 최강욱 의원도 입수경위를 밝혀야 한다. 인터넷에 떠도는 것을 보고 올렸다 하지 말고 정확히 밝혀라”라고 했다.

아울러 “만약 법무부 내 가안이 최강욱에게 전달된 게 맞다면, 전달한 책임자는 엄중한 징계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법무부 검찰국장이 대검찰청과 협의해 기존 입장을 훼손하지 않는 안을 마련했다고 하는데, 그 안이 불과 얼마 뒤 거부된 걸로 봐서 외부 입김 작용했다고 생각한다. 이것이야 말로 국정농단”이라며 “조기에 제대로 밝히고 수습하지 않으면 이 자체가 또 다른 커다란 국정농단으로서 이 정권에 커다란 짐이 될 것을 경고한다”고도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