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김여정 "올해 북미정상회담? 미국에나 필요…실리없고 무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핵화 의지 있어…불가역적인 중대 조치 병행해야"
한국일보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2018년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판문점에서 양국정상의 식수 행사를 마치고 남측 수행원들과 웃으며 대화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올해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두고 10일 회의적인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비핵화 의사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이에 상응하는 상대국의 중대조치가 필요하다고 피력하기도 했다.

김 제1부부장은 10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어디까지나 내 개인의 생각이기는 하지만 모르긴 몰라도 조미(북미)수뇌회담과 같은 일이 올해에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판단과 결심에 따라 어떤 일이 돌연 일어날지 그 누구도 모르는 일"이라면서도 "(북미정상회담은) 미국 측에나 필요한 것이지 우리에게는 전혀 비실리적이며 무익하다"고 진단했다.

이유를 두고서는 "우리의 시간이나 떼우게 될 뿐이고 그나마 유지되여오던 수뇌들 사이의 특별한 관계까지 훼손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지적한 뒤 "쓰레기 같은 볼턴(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예언한 것이기 때문에 절대로 그렇게 해줄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 덧붙였다.

김 제1부부장은 북한이 비핵화 의지가 없는 것은 아니라고 명확히 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는 결코 비핵화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하지 못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조선반도의 비핵화를 실현하자면 우리의 행동과 병행하여 타방의 많은 변화, 즉 불가역적인 중대조치들이 동시에 취해져야만 가능하다는 것을 상기시킨다"며 "타방의 많은 변화라고 할 때 제재 해제를 염두한 것이 아님은 분명히 찍고 넘어가자고 한다"고도 했다.

북미 정상 간 친분에 대해서도 재차 확인했다. 김 제1부부장은 "트럼프 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우리 위원장 동지의 개인적 감정은 의심할 바 없이 굳건하고 훌륭하지만 우리 정부는 현 미국 대통령과의 관계 여하에 따라 대미 전술과 우리의 핵 계획을 조정하면 안 된다"며 "위원장 동지는 트럼프 대통령의 사업에서 반드시 좋은 성과가 있기를 기원한다는 자신의 인사를 전하라고 하시였다"고 언급했다.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