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메시지 공개한 추미애 "특정 의원과의 오보 지속되면 상응 조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언유착 의혹' 수사에 대한 수사지휘권 발동과 관련,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와 법무부 입장문 공개 전 사전 교감했다는 의혹에 대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대화 내역을 공개하며 직접 해명했다. 특히 추 장관은 특정 의원과의 연관성 등 오보를 지속하며 신용을 훼손한다면 상응한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음을 미리 알려드린다고 경고했다.

추 장관은 9일 밤 자신의 SNS에 온라인 메신저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메시지 내역을 공개하면서 "제가 작성한 글에 이상한 의문을 자꾸 제기 하시는데 명확하게 해드리겠다"고 밝혔다.

추 장관이 올린 글에 따르면 대검의 건의문이 추 장관에게 보고된 시각이 지난 8일 오후 6시22분이었고, 추 장관은 '지시와 다르다'는 취지의 문안을 작성해 6시40분에 초안을 보냈다고 말했다.

이어 수사팀을 포함한다는 대검의 대안에 대해 확인을 한 후 다시 자신의 뜻을 명확하게 하고자 오후 7시22분에 다시 검사장을 포함해 수사팀의 교체불허를 한다는 뜻이 담긴 추가수정문안을 보냈다고 전했다.

추 장관은 "지시는 바로 법무부 텔방(텔레그램 대화방)을 통해 공유됐고, 보낸 지시 문안 외에 법무부 간부들이 만든 별도의 메세지가 7시39분에 들어와 둘다 좋다고 하고 공개를 지시했다"며 "장관 비서실은 sns로 전파하고 법무부 대변인실은 언론인들에게 공지를 하기에 이 건도 달리 오해할 만한 점이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최 대표는 지난 8일 추 장관이 윤 총장의 건의를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지 2시간 뒤인 오후 10시쯤 페이스북에 '법무부 알림'이라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최 대표는 "법상 지휘를 받드는 수명자는 따를 의무가 있고 이를 따르는 것이 지휘권자를 존중하는 것임. 존중한다는 입장에서 다른 대안을 꺼내는 것은 공직자의 도리가 아님. 검사장을 포함한 현재의 수사팀을 불신임할 이유가 없음"이라며 "'공직자의 도리' 윤 총장에게 가장 부족한 지점. 어제부터 그렇게 외통수라 했는데도…ㅉㅉ"라고 적었다.

해당 글은 법무부가 윤 총장의 건의를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공식 발표하기 전 추 장관과 문구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작성된 가안으로 알려졌다. 이에 법무부가 공개하지도 않은 추 장관 입장이 담긴 내부 문건이 사전에 유출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야권에서는 이를 '제2의 국정농단'이라면서 거센 비판에 나섰다.

[맹성규 기자 sgmaeng@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