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故박원순 빈소에 정관계 줄이어…문 대통령 "충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정사진 옆에 놓인 문 대통령 화환

정 총리 "건강 문제로 생각…안타까워"

이용수·세월호가족·반기문·해리스까지

통합당 지도부 불참, 정의당도 엇갈려

CBS노컷뉴스 김광일·차민지 기자

노컷뉴스

정세균 국무총리(왼쪽), 강경화 외교부장관(가운데), 박병석 국회의장(오른쪽)이 10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서 마련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故박원순 서울시장 장례 첫날인 10일 빈소에는 갑작스런 비보를 듣고 찾아온 정관계 인사들이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직접 빈소를 찾진 않았지만 근조화환과 비서진을 보내 애도의 뜻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 조화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1호실(특실) 빈소 안쪽, 영정사진 옆에 놓였다. 정세균 국무총리, 박병석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그리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명의 조화와 함께 있었다.

문 대통령은 또 "박 시장은 (사법)연수원 시절부터 참 오랜 인연을 쌓아온 분이다. 너무 충격적이다"라는 말을 노영민 비서실장을 통해 전했다.

노 실장은 이날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과 함께 빈소를 찾았다. 문 대통령의 이런 언급을 유족들에게도 전달했다고 했다.

이를 전후해 정세균 총리, 박병석 국회의장,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장관, 이인영 통일부장관 내정자, 이재명 경기지사 등 정관계 인사들이 총출동했다.

실종 당일 박 시장으로부터 '약속 취소' 연락을 받았었던 정 총리는 "별말씀 없어서 건강 문제로 생각했다"면서 "서울시민들을 위해 할 일이 많으신 분인데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정당에서는 더불어민주당·정의당·열린민주당이 지도부 차원에서 들렀다. 특히 민주당은 의원들이 대규모로 오가는가 하면 이낙연 의원, 김부겸 전 의원 등 당권 주자들도 찾아왔다.

노컷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지도부들이 10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앞으로도 박 시장의 뜻과 철학이 잘 살아날 수 있도록 나라를 위해서 서울시를 위해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을 최대한 뒷받침 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기자들에게서 박 시장 '성추행 논란' 관련 질문이 나오자 "예의를 지키라"며 언성을 높이는 해프닝도 빚어졌다.

아울러 박 시장의 폭넓었던 활동 반경을 드러내듯 종교계, 시민사회 인사들도 줄을 이었다. 대부분 "참담하다", "이렇게 황망히 가실 줄 몰랐다"라는 정도로 말을 아꼈다.

노컷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10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생전 그와 만남을 가졌었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정의기억연대 이나영 이사장, 세월호 유가족협의회 장훈 운영위원장, 한홍구 교수가 조문했다.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과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 대사도 들렀다.

조문객들은 장례식장 3층 빈소부터 계단을 따라 길게는 1층까지 줄을 늘어섰다. 코로나19 확산 우려 탓에 30cm 이상 거리를 두고 서야 했다. 조의금은 받지 않았다.

노컷뉴스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돼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분위기는 침통했다. 누구는 오열했고 더러는 부둥켜안았다. 소란스럽진 않았다. 박 시장이 개인적 고민을 나눌 사람이 없었다는 점을 안타까워하기도 했다.

한편 장례 첫날 미래통합당 주요 인사 가운데는 김형오 전 공천관리위원장, 이준석 전 최고위원, 그리고 박 시장과 고교 동창이었다는 박진 의원을 제외하면 거의 보이지 않았다.

정의당도 심상정 대표, 배진교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참석한 것과는 달리 내부에서는 "조문하지 않겠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류호정 의원은 성추행 고소인을 위로하며 "유가족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저는 조문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페이스북에 썼다. 장혜영 의원도 "고위공직자들이 저지르는 '위계에 의한 성폭력'에 대한 철저한 진상파악과 재발방지 대책이 행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