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김현미 “자리 욕심은 없다…젊은 세대에 죄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부동산 보완대책 추진방안 등에 대한 제10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결과 발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0일 최근 여권(與圈)에서도 제기된 ‘국토부장관 경질’ 주장과 관련, “현재 상황에 대해 젊은 세대가 많은 불안감을 느끼게 한 데 죄송한 마음”이라며 “개인적으로 자리에 대한 욕심은 없지만 우선 정책이 잘 작동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민주당에서도 김 장관 교체 요구가 있는 것으로 알지만, 국면 전환용 인사는 없다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SBS 뉴스에 출연해 이날 발표한 7·10 대책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이날 다주택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율(종부세율)을 최고 6%까지 올리고, 조정대상지역 내 주택을 팔때 적용되는 양도세 중과세율을 10%포인트씩 높이는 등 방안을 발표했다.

김 장관은 인터뷰에서 7·10 대책과 관련, “양도세 부담 때문에 일정 부분 매물이 나올 것으로 본다”고 했다. 양도세 대폭 강화로 다주택자들이 주택 매각보다 증여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에는 “양도세를 피하려는 사례에 대해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했다. 또 주택 추가 공급 대책과 관련해선 “재건축 완화는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공공재개발과 도심 고밀개발을 통해 노후 도심을 개선하며 공공임대 아파트와 분양물량을 늘릴 것”이라고 했다.

조선일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부동산 보완대책 추진방안 등에 대한 제10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결과 발표 후 기자들의 질문을 받으며 머리를 만지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장관은 6·17대책 이후에도 집값이 급등한 데 대해 “우선 세계적으로 과잉된 유동성이 경기침체로 부동산에 집중되고 있고, 이를 막기 위한 규제 중 중요한 부분은 입법 과정을 거쳐야 해 완전히 도입되지 않았다”고 했다. 정책 효과를 더 지켜봐달라는 뜻이다.

그러면서 ‘전세 대출을 막아 청년층의 주거사다리를 막았다’는 지적엔 “전세대출은 전세를 얻는 데 도움을 주는 제도인데 갭투자 수단으로 활용돼 도리어 집값상승을 부추겨 청년층의 내집 마련을 어렵게 했다”며 “조기청약 물량을 확대하고 3기 신도시를 통해 저가 아파트를 늘려주는 것이 더 큰 도움이 된다”고 했다.

김 장관은 청와대 등 다주택 고위 공직자들의 주택 매각이 ‘보여주기식’이란 지적엔 “공직자들이 모범을 보이는 게 좋겠다”며 “근본적으로 주택시장에서 불로소득을 얻는 게 불가능한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했다.

조선일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준용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