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박원순 빈소 각계 인사 발걸음…장례위 “13일 영결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염수정 추기경이 11일 서울대병원 고 박원순 시장의 빈소를 조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11일 조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일각에선 박 시장의 장례 절차와 추모 분위기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평소 박 시장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최장집 고려대 명예교수는 이날 오전 9시35분쯤 조문을 마친 뒤 “너무 놀랐다”며 “앞으로 할 일도 많은데, 꼭 이러시지 않아도 되는데…”라고 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교구장인 염수정 추기경도 오전 10시쯤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유족들을 위로했다. 염 추기경은 “박 시장님이 갑자기 세상을 떠나 참 안타깝다”며 “유족에게 위로하고 고인을 위해 기도했다”고 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빈소를 찾았다. 우 의원은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지금 애기할 때는 아닌 것 같다”며 “지금은 슬퍼할 일이 많으니까 (일단) 슬퍼하고…”라며 말을 아꼈다. 최 교수는 “죽음으로서 모든 것을 답했다고 본다. 그래서 조문했다”고 말했다.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문희상 전 국회의장, 이정미 전 정의당 대표,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행정1부시장) 등도 이날 빈소를 방문했다.

이날 빈소에선 ‘고 박원순 시장 장례위원회’(장례위) 구성도 발표됐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장례위 공동집행위원장을,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이해찬 의원·서정협 행정1부시장 등이 각각 위원장직을 맡았다.

박 의원은 “고인의 죽음을 둘러싼 여러 걱정과 우려, 문제제기에 담긴 마음을 잘 안다”면서 “하지만 고인의 삶을 추모하고자 하는 전국 수많은 분들의 마음도 이 장례 절차에 최대한 담을수밖에 없음을 이해해달라”고 했다. 이어 “고인에 대한 일방의 주장에 불과하거나 확인 안 된 내용이 퍼지고 있다”며 “특히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이 사망추정장소에서 보여준 생방송은 사자명예훼손을 넘어 국가원수도 모독한 것이었다”고 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상에 퍼진 일부 의혹들에 대한 지적이다. 박 의원은 “온라인에서 확대 재생산되는 악의적인 추측성 게시물을 통해 고인의 명예가 훼손됨은 물론 유족의 고통이 극심해지고 있음을 헤아리고 멈춰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추모 행렬과 별도로, 박 시장의 장례절차에 대해 문제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SNS에 “공무상 사망이 아닌데도 서울특별시 5일장으로 장례를 치르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며 “지금 이 나라의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 그리고 고위 공직자들의 인식과 처신에 대한 깊은 반성과 성찰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라고 했다. 안 대표는 또 “고인의 죽음에 매우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지만, 별도의 조문은 하지 않기로 했다. 이번 일은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 될, 참담하고 불행한 일”이라고도 말했다.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 반대합니다’라는 청와대 청원엔 이날 오후 3시 기준 40만여명의 시민이 동의를 표했다. 청원인은 게시글에서 “박원순씨가 사망하는 바람에 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됐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게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나”라며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에 이른 유력 정치인의 화려한 5일장을 언론에서 국민이 지켜봐야하나.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르는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시와 유족은 박 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葬)’으로 5일장으로 치른다. 장례식장은 박 시장의 지인이나 가족들의 조문만 허용하고 있으며 취재진이나 일반 시민의 조문은 금지된 상태다. 장례위는 박 시장 사망 5일째인 13일 오전 박 시장의 발인 절차를 가진 뒤 시청에서 영결식을 열 예정이다. 이후 박 시장은 서울추도공원에서 화장된다.

조문희·조해람 기자 moony@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