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美국무부, 중국 내 미국인 '자의적 체포' 주의 경계경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8일(현지시간) 워싱턴 국무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국 정부가 미국 시민의 개인정보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미국 국무부가 중국 내 미국민들에 대한 자의적 체포에 대해 주의를 당부했다. 미국인 억류와 출국금지 등 중국의 자의적 해석에 따른 법 집행 위험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1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국무부는 중국 주재 자국민에게 내려진 경계경보에서 "미국 시민들은 범죄 혐의에 대한 미 영사관의 도움이나 정보를 받지 못하고 억류될 수 있다"며 "미국민들은 국가 안보 이유로 '장기 심문 및 구금 연장'을 당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의 보안 요원들은 자국 정부에 비판적인 사적인 이메일이나 문자 등을 보냈다는 혐의로 미국 시민을 구금하거나 추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국무부는 다만 이 같은 경계경보 발령을 촉발한 직접적인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이번 보안경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무역, 홍콩 국가보안법, 신장 지역 위구르인에 대한 인권침해 의혹 등 다양한 이슈를 놓고 미국과 중국 간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내려졌다.

미국과 중국은 최근 관계가 계속 악화하면서 상호 관리들에 대한 비자 발급 금지 조치를 주고 받았다.

중국 정부는 지난 8일 호주가 발표한 중국 내 임의 구금의 위험성에 대해 "전혀 터무니없고 잘못된 정보다"고 반발한 바 있다.

중국 외교부는 근무 시간이 아닌 관계로 이번 사안에 대한 즉각적인 논평을 발표하지 않았다.
acene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