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방역강화국 외국인, 오늘부터 입국시 'PCR 음성확인서' 제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출발일 기준 48시간 이내 발급…항공기 좌석 60% 이하로 운항

"개방성 원칙 존중하면서 철저 검역·관리로 지역사회 감염 차단"

뉴스1

12일 인천국제공항에서 해외 입국자들이 별도로 이용할 교통수단 안내를 받고 있다. 오는 13일부터 방역강화 대상 국가에서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은 입국 때 출발일 기준 48시간 이내에 발급한 유전자 증폭검사(PCR) 음성 확인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2020.7.12/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이영성 기자 = 13일부터는 우리 방역당국이 정한 '방역강화 대상' 국가에서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은 우리나라로 입국 시 출발일 기준 48시간 이내 발급한 유전자 증폭(PCR) 진단검사 '음성확인서'를 의무 제출해야 한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12일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13일부터 방역강화 대상국가에서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은 PCR 음성확인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하도록 하고, 국내로 들어오는 정기항공편의 좌석점유율을 60% 이하로 운항한다"고 밝혔다.

우리 방역당국은 최근 해외유입 확진자를 통한 국내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해외유입 확진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0시 기준 국내 신규 확진자 44명 중 해외유입은 23명으로 국내 발생보다 많았으며, 최근 2주간 평균 해외유입 확진자 수도 20.5명에 달하는 등 두 자릿수를 계속 넘어서고 있다.

지난 3월 말과 4월 초만 하더라도 해외유입 확진자 중 내국인 비중이 90%를 넘었지만, 최근에는 정반대 현상이 나타난다는 게 방역당국 설명이다.

이에 방역당국은 지난달 23일부터 방역강화 대상 국가를 지정, 비자와 항공편 제한 등의 조치를 했다.

또 E-9(비전문취업) 비자를 소지한 외국인 근로자는 자가격리확인서를 입국 전 발급받도록 하고, 격리장소 여부를 엄격히 심사해 이를 소지하지 않은 경우 입국을 차단했다.

지난 9일부터는 방역강화 대상국가에서 들어오는 정기 항공편의 좌석 점유율을 60% 이하로 운영해 거리두기를 유지했고, 방역강화 대상 국가로 출국하는 경우 기업·취재·학술·인도적 사유 등의 예외 사유를 제외하고는 국내 재입국 허가를 제한하는 조치도 시행했다.

이에 더해 13일부터는 방역강화 대상국가에서 국내로 입국하는 외국인은 PCR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 것이다.

박 1차장은 "해외유입 환자가 지역사회 감염으로 확산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다만, 격리와 치료 등이 필요한 만큼 우리 방역과 의료체계에 부담을 줄 우려가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며 "증가하는 해외입국 확진자에 대응해 정부는 개방성 원칙은 존중하면서도 철저한 검역과 격리를 통해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는 조치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hji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