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애도가 끝나면 성찰의 시간 올 것…영면하시길" 고 박원순 서울시장 영결식 엄숙히 치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정이 13일 오전 영결식이 열리는 서울시청에 도착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이 13일 오전 8시 30분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조용히 치러졌다.

이날 영결식에는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이낙연 전 국무총리(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서정협 서울시 행정1부시장(시장대행), 시민대표 등 각계인사 100명이 참석했다.

묵념과 국기에 대한 경례로 시작한 이날 영결식에는 고인의 지난 64년간의 행적을 담은 짧은 추모영상이 상영됐다. 이어 서울시립교향악단의 <G선상의 아리아>연주, 공동장례위원장 조사 순으로 진행됐다.

공동장례위원장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는 “갑작스레 떠나시니 비통함을 넘어 솔직히 어이가 없다”며 “사는 동안 뜻밖의 일을 많이 겪었지만 내가 당신의 장례위원장 노릇을 할 지는 꿈에도 몰랐다”며 추모의 말을 시작했다.

백 교수는 “지금은 애도의 시간”이라며 “애도가 성찰을 배제하지는 않지만 성찰은 무엇보다 자기성찰로 시작한다. 박원순이라는 사람에 대한 역사적 평가와 공인으로서의 행적에 대한 평가는 애도가 끝난 후 본격적으로 시작될 수 있을 것이며, 마땅히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세월호 유가족에게 진상규명의 공간을 열어준 것도 당신이었고, 이 나라의 역사를 근본부터 바꾼 촛불항쟁은 서울시장으로서 그 인프라를 마련해줬기 때문에 평화항쟁으로 이뤄낼 수 있었다”면서 “당신은 우리에게 새로운 일감과 공부거리를 주고 떠났다”고 덧붙였다.

또 “이미 당신의 죽음 자체가 많은 성찰을 낳고 있다”면서 “애도에 수반되는 성찰과 자기비판은 당신이 사는 동안 당신이 이뤄낸 엄청난 변화와 진전이기에 이를 망각하게 만든다면 이는 당신을 애도하는 바른 길이 아니며, 당신도 섭섭해하실 일일 것”이라고 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그와의 대학시절 일화부터 서울시장에 도전하게 된 2011년 전화통화를 회고하면서 “고인이 걸은 길과 해낸 일이 너무나 크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의 마지막 길이 너무 아프고 슬프다”면서 “남은 길은 남은 사람들에게 맡기고 영면하길 바란다. 한 평생 정말 고생 많았다. 당신이 그동안 애정을 쏟았던 서울시정이 훼손되지 않도록 옆에서 잘 돕겠다”고 했다.

서울시장 권한대행을 맡게 된 서정협 행정1부시장은 “이제부터 서울시는 이전에 가지 못한 길을 가야한다”며 “우리에게는 시대를 앞서간 고인의 철학과 가치가 이정표로 남아있고, 서울시는 모두의 안녕을 위해 앞으로 계속 정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9년간 시장의 첫마디는 늘 ‘시민 덕분입니다’였다”면서 “시장님이 남기신 요청사항 차질없이 잘 챙기고, 코로나19 방역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유족대표로 나온 고인의 딸은 “시민이라는 말이 생소하던 당시 시민운동가였던 아버지는 그렇게 피하고, 피하던 정치에 몸담게 되었다. 시민의 이름으로, 시민의 힘으로 서울시장이 되었다”며 “아버지에게는 언제나 시민 한 명 한 명이 소중했으며, 시민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시민의 목소리를 따르던 시장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특별시장 박원순은 더이상 없습니다. 그 자리에 시민 여러분들이 계십니다. 여러분들이 바로 서울특별시장입니다”라며 “서울시민이 꿈꾸던 행복한 서울, 안전한 서울을 여러분들이, 시민으로서 채워주시길 바랍니다. 우리 모두의 꿈, 한 명 한 명의 꿈이 존중받고 실현되는 더 좋은 서울특별시 대한민국을 만들어주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박 시장은 서울추모공원으로 이동해 화장절차를 거친 뒤 생전 남긴 유언과 유가족의 뜻에 따라 고향 경남 창녕으로 옮겨진다.

류인하 기자 acha@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