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이해찬 "순수했던 박원순..남은 일은 뒷 사람들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3일 故박원순 시장 영결식

"저와 함께 40년 산 친구 박원순"

"검사 포기하고 인권변호사..열정적인 사람"

"소탈한 옆집 아저씨 같은 시장"

"서울시정 훼손 않도록 잘 돕겠다"

이데일리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정이 13일 오전 영결식이 열리는 서울시청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공동장례위원장을 맡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박 시장의 영결식에서 “박 시장은 열정만큼이나 순수하고 부끄러움이 많았던 사람이기에 마지막 길이 너무 아프고 슬프다”며 “이제 남은 일은 뒷 사람들에게 맡기고 편히 영면하시길 바란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진행된 박 시장의 영결식 조사에서 “인권 변호사에서 시민운동가, 서울시장에 이르기까지 그가 걸은 길과 해낸 일이 너무나 크다”며 고인을 애도했다.

이 대표는 “제 친구 박원순은 저와 함께 40년을 같이 살아왔다”며 “하루 전날 저와 부동산 대책을 이야기했는데 제가 장례위원장으로 여기에 있다는 것이 전혀 실감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제가 아는 박원순은 참으로 열정적인 사람”이라며 “대학교에 입학한 1학년 때 그 모범생이 김상진 열사 죽음 추모하며 추모식에 참여했고 그래서 학교를 떠나야 했다. 그러나 포기하거나 타협하지 않았다”고 추억했다. 이어 “(박 시장은) 검사가 되기를 포기하고 1년 만에 다시 인권변호사로 돌아왔다. 그는 군사정권하에서 시국 사건들을 도맡는 용기와 열정 보여줬다”며 “당시에는 인권변호사들이 변론하는 것만으로 사찰 대상 되고 때로는 모욕 당하는 공작 대상 되기도 했다”고 떠올렸다.

그러면서 “1987년 민주화 이후 인권변호사 박원순은 척박한 시민운동의 길 닦았다. 시민운동가 박원순은 참여연대, 아름다운가게로 대변되지만 넓게 보면 한국사회 시민운동의 상징이기도 했다”며 “친절한 원순씨란 그 별명처럼 서울시 수장으로서 서울시민들의 친구이자 소탈한 옆집 아저씨와 같은 시장으로 시민들 위해 열정바쳐 일을 해왔다”고 높이 평가했다.

이 대표는 “소박하고 인간적으로 살아가기 쉬운 사회가 아니다. 그래도 그 삶을 즐겁게 오셨다”며 “저도 당신이 그동안 그토록 애정을 써왔던 서울시정이 훼손되지 않도록 잘 챙기도록 옆에서 돕겠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