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코로나로 문닫은 덕수궁, SKT '점프 VR'로 둘러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세 해설 들으며 VR앱으로 360도 관람 가능해져

파이낸셜뉴스

SK텔레콤 청소년 홍보모델이 가상현실(VR) 기기를 쓰고 덕수궁 중화전 내부를 살피고 있다. 덕수궁 VR 영상은 SK텔레콤의 '점프 VR'앱을 구동하면덕수궁 담당 주무관의 해설을 들으며 360도로 문화재를 둘러볼 수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곳은 1910년에 완공된 덕수궁 석조전의 1층 중앙홀입니다. 좌우를 둘러보시면 접견실, 귀빈대기실 등이 있고 위를 보면 2층 공간이 보이는데 고종 황제의 침실, 서재 등이 있습니다. 석조전은 근대 서양식 건축물로 엄격한 비례와 좌우대칭이 돋보이는 신고전주의 양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젠 집에서도 360도 가상현실(VR) 영상을 통해 덕수궁관리소 담당 주무관의 해설을 들으며 덕수궁 석조전 내부 곳곳을 둘러볼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과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가 손잡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유용한 언택트 문화재 관람 서비스를 제공한다.

13일부터 어디서든 SK텔레콤 5GX VR 앱 ‘점프 VR’에 접속하면 덕수궁관리소 주무관의 해설을 들으며 360도 VR로 덕수궁을 무료관람할 수 있다. 가입한 이동통신사에 관계없이 누구든 점프 VR 앱으로 덕수궁 내부를 볼 수 있다. VR기기 없이 스마트폰만으로도 가능하다. 13일에는 석조전 영상 2편이 공개되고, 17일 대한문?중화전?함녕전?즉조당?석어당 관련 영상 2편이 추가될 예정이다.

덕수궁은 고종 황제, 황태자 영친왕이 실제 생활했던 궁궐이며, △1897년 국호 대한제국 선포(즉조당) △1905년 을사늑약 체결 (중명전) △1919년 고종 승하 (함녕전) 등 한국 주요 근대사가 펼쳐졌던 현장이다. 덕수궁관리소에 따르면, 올해 1~6월 덕수궁 누적 관람객수는 약 47만명으로 지난해 동기간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 코로나19 지역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재도 관람 재개일이 미뤄지고 있다.

덕수궁관리소는 입장이 제한됐던 곳도 이번 VR 영상에 일부 공개한다. 시청자는 중화전 내 황제가 앉았던 자리를 체험하며 천장에 있는 용무늬 장식을 자세히 살펴보거나, 석조전 내 황제 침실에 놓인 영국제 가구(엔틱가구)를 가까이서 관람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은 올해 3월 점프 AR 앱에서 6만 1205㎡에 달하는 덕수궁 공간을 3차원 증강현실 이미지로 볼 수 있는 ‘AR 덕수궁’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으며, 5G 실감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한국 문화유산을 알리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본부장은 “언택트 시대를 맞아 5G 실감미디어 기술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영역도 넓어지고 있다”며, “덕수궁 VR 영상 같은 언택트 문화재 관람 서비스가 문화재 관람의 제한적 환경을 극복하는데 일조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ksh@fnnews.com 김성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