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안철수 “文정권 고위공직관 문제…표리부동”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고위 모두발언서 권력 실세 행태 지적

故 박 시장 장례·조문 놓고 저급한 정치논쟁 삼가야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이 정권 사람들의 고위공직관은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 한마디로 표리부동이다. 부동산투기에서 막말과 성추행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인식과 행태는 너무나 이중적이고 특권적이며 도덕적 윤리적으로 타락한 사회를 향해 가고 있다.”

이데일리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제28차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현 정권 고위공직관은 표리부동의 온상이라고 지적했다.(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제28차 최고위원회 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현 정권 실세들의 행태에 대해 이같이 지적했다.

안 대표는 이 정권 공직자들의 겉과 속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누구보다도 정의와 공정을 외치고 개혁을 말하지만, 말과 행동이 정반대인 경우가 너무나 많다”면서 “이 정권하에서 가진 자, 있는 자, 행세하는 자들의 민낯이 여지없이 드러났다”고 했다.

안 대표는 일례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족 행태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그는 “조 전 장관 일가족 행태는 이 정권이 얼마나 도덕적, 윤리적으로 완벽하게 타락한 집단임을 보여줬다”며 “단순히 반칙과 특권에 멈추지 않고 거짓과 위선의 이중성까지 겸비한, ‘불가역적’(돌이킬 수 없는) 타락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여기에 떡고물을 노리고 달려드는 때 묻은 지식인들의 곡학아세(학문을 왜곡하여 세상에 아첨한다)와 이성이 마비된 진영논리가 사태를 돌이킬 수 없는 지경까지 악화시키고 있다고 했다. 또 옳은 일과 옳지 않은 일이 뒤바뀌고, 가해자와 피해자가 뒤바뀌는 일마저도 일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안 대표는 “제가 정권의 도덕성과 공직사회의 윤리적 엄격함을 새삼 강조하는 이유는, 정치와 공직사회는 국가에서 확고한 지도적 위치에 있기 때문”이라며 “여기서 지도적 위치란 군림이 아니라 모범을 보여야 하는 자리”라고 밝혔다.

그는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 형식과 조문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안 대표는 “한 정치인의 장례식 형식과 조문에 대해 논란이 많은데, 이번 논란을 통해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와 사회의 지향점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한 합리적 공론화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면서 “막무가내식 진영논리와 저급한 정치논쟁이 아니라 정말 이 나라, 이 사회가 추구해야 할 가치는 무엇이고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한 개인의 죽음은 정말 안타깝지만, 그가 우리에게 남긴 숙제는 결코 작지 않다”면서 “이런 엄청난 충격적인 사건에도 바뀌는 것이 없다면, 대한민국은 행복과 번영의 길이 아니라 결국 낙하산도 없이 수천 길 벼랑 끝으로 달려가는 운명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