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성추행·부동산 따져보자"…통합당, 박원순 장례 후 공세(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종인 "박 시장 영결식 끝나면 피해자 문제 거론하지 않을 수 없어"

김미애 "고인의 죽음 안타깝지만 그리 명예로운 죽음 아니란 추측 가능"

뉴스1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 주호영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세금만 늘리는 부동산대책으로는 부동산 가격 못잡아"라고 밝혔다. 2020.7.1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유새슬 기자 = 미래통합당은 13일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제기된 성추행 진상 규명과 함께 부동산 정책 실패와 관련해 홍남기 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등 대여공세 수위를 높였다.

그동안 통합당 지도부는 박 시장의 사망과 관련 애도의 뜻을 밝히며 구체적인 언급을 자제해 왔지만 이날 박 시장의 장례가 사실상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진상규명에 나설 전망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 차원에서 박 시장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에 나설 것이냐는 질문에 "영결식 과정에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얘기할 수는 없지만 영결식이 끝나고 나면 피해자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박 시장의 극단적인 선택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두 번 다시는 이런 극단적이고 비극적인 선택이 있어서는 안된다"면서도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움직임이 있다. 이것은 결코 있어서는 안된다. 피해자의 고뇌와 아픔을 국민이 함께 지켜줘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당 출신 나경원 전 원내대표의 보좌진을 하던 사람이 피해자라는 100% 가짜뉴스가 돌아다니고 있다"며 "엄숙한 장례와 관련해 이런 가짜뉴스가 횡행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박 시장은 인권변호사·사회운동가·서울시장 등으로 일해오며 우리 사회에 많은 기여를 한 분이다. 업적 또한 깎아내릴 생각이 없다"면서도 "추모가 끝난 후에는 여비서 성추행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진상규명이 이뤄져 피해 여성의 억울함도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 비대위원은 "과거 '미투 운동' 열풍이 불 때 누구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줬던 더불어민주당도 당연히 동참하리라 생각한다"며 "피해 여성의 억울함을 해결하는 것이 공정과 정의이고, 권력형 성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고 했다.

뉴스1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세금만 늘리는 부동산대책으로는 부동산 가격 못잡아"라고 밝혔다. 2020.7.1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미애 비대위원은 "온라인상에는 고소인을 찾아 단두대에 올린다는 잔인하고 섬뜩한 신상털기가 자행되고 있다"며 "인터넷상에서는 '이순신 장군도 관노와 잠자리에 들었다'는 상상하기 어려운 말들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비대위원은 "이유를 불문하고 고인의 죽음은 큰 충격이고 안타까운 일이"라며 "극단적인 선택의 배경을 단정할 수는 없지만 그리 명예로운 죽음이 아니었다는 합리적 추측은 가능하다"고 했다.

김병민 비대위원은 "박 시장의 죽음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당차원의 계획이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내놓은 대답은 적의에 찬 눈빛과 함께 내뱉은 막말이었다"며 "1000만 서울 시민에 대한 예의를 아는지, 모르는지 이 대표를 포함한 민주당은 고인의 죽음 경위가 파악되기도 전에 서둘러 생전 업적을 기리기에 여념이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도 일부 지역의 집값 상승세가 계속되는 것에 대해 주무 부처 장관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김 위원장은 "현재까지 여러 상황을 보면 세금을 다루는 장관이나 국토교통부 장관이 경제정책을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 있는 사람들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주무 부처 장관들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 같으면 그 자리를 일단 떠나는 것이 현명한 조치"라고 지적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정부의 부동산 대책 내용을 뜯어보면 부동산을 취득, 보유하고 양도하는 모든 단계에서 국민의 고혈을 쥐어짜는 세금 3종 폭탄이 핵심"이라며 "성실하게 정책에 순응하는 사람, 법을 준수하는 사람의 뒤통수를 때리는 정책이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국민과 스무고개를 하는 듯, 숨바꼭질하는 듯하는 정책"이라며 "정부의 아마추어식, 주먹구구식 땜질 처방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jr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