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항공사들의 엇갈리는 희비

정유사 "우리도 힘들다" 이스타항공 대금 탕감 요청 거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주항공 "미지급금 해소해야 M&A"

정유업계도 세금 납부로 '발등에 불'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부 정유사가 이스타항공 측의 항공유 대금 일부 탕감 요청을 거절했다.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경영난으로 항공유 대금 납부 유예를 요청한 데 이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재차 어려움을 겪자 유예를 요청한 바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과 거래하는 한 정유사는 이스타항공의 탕감 요청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하기로 했다.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국내에서 항공유 4,711만갤런을 약 1,068억원어치, 지난 1·4분기 846만갤런을 약 192억원어치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은 15일까지 미지급금을 줄여야 제주항공(089590)과 인수합병(M&A)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이스타항공이 정유사에 항공유 대금 일부를 탕감해달라고 요청한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거절 방침을 밝힌 정유사의 한 관계자는 “비즈니스는 비즈니스”라며 이스타항공의 M&A 이슈가 고려사항이 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는 국내 정유사 역시 코로나19로 위기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정유 4사는 올 1·4분기에만 4조4,000억원에 달하는 영업손실을 냈다. 정부는 정유 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4월 판매분 유류세와 석유수입부과금 등의 납기를 3개월 미뤄줬다. 이달 말에는 당시 유예된 세금에다 7월에 발생한 당월분을 동시에 내야 해 정유사의 유동성 악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박효정기자 jpark@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