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민주 女의원 27명, 朴사태에 발끈…"당내 모든 性비위 전수조사 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여성 의원들이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폭력 논란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히고 피해자에게 위로를 전했다. 서울시를 향해선 진상조사·재발방지 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또한 당 소속 지자체장을 포함한 당내 성비위에 대한 전수 점검을 요구했다. 민주당 소속 여성 의원 27명은 14일 입장문을 내고 "잇단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시정에 차질을 빚고 국민께 큰 실망을 드린 데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피해자에 대해선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며 "신상털기와 비방이 있었던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이들은 "당사자 인권 보호는 물론 재발 방지를 위해 진상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사 주체는 서울시가 돼야 한다고 했다. 의원들은 "서울시는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진상 조사·재발 방지 대책 위원회'를 꾸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 차원에서도 대책 마련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의원들은 "당내 기존 제도를 종합 점검하여 보다 실효성 있는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공공기관 내 성희롱·성추행 관련 예방·조사·구제·피해자 불이익 금지 제도화를 위한 입법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 2일 성폭력을 은폐·축소하거나 피해자에게 불이익을 준 국가기관이나 지자체에 대해 재정 지원을 끊거나 삭감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특히 당 지도부를 향해 "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을 포함하여 당내 모든 성비위 관련 긴급 일제 점검을 요구한다"고 했다.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 성폭력 문제가 연속해 터져나오고 있는 만큼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는 취지다.

한편 이에 앞서 박용진 민주당 의원도 이날 오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당 차원의 진상 파악과 대책 마련이 있어야 한다"며 "서울시에서 진상조사와 유사 사례 재발 방지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박 시장 죽음에 대해 "극단적 선택을 하신 것에 대해서는 충격적이기도 하고 실망스럽기도 하고 무책임한 것 아니냐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이석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