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채널A의혹 '40분 설득전' 앞두고…유시민 "윤석열 개입된듯"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이모 전 채널A 기자가 17일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을 나서고 있다. 오른쪽은 2016년 9월 이철 전 VIK 대표가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양천구 남부지방법원으로 들어서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 수사팀과 사건 관계인 3명이 채널A 기자의 강요미수 의혹의 수사·기소 적정성을 놓고 24일 각 40분간 사회 각계 분야 시민들을 상대로 설득전을 벌인다.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열리는 이날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장외 여론전에 나섰다.

법조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대검찰청에서 열리는 수사심의위는 이모 전 채널A 기자, 한동훈 검사장에 대한 수사계속 여부와 공소제기 여부를 논의한다. 위원회는 수사팀과 사건 관계인의 위원들에 대한 회피·기피 신청부터 진행된다. 위원 10명 이상 정족수가 충족되면 위원들은 사건 관계인이 각자 제출한 A4용지 30쪽 분량의 의견서를 30분간 검토한다. 수사팀과 사건 관계인은 총 40분(의견개진 25분, 질의응답 15분)간 준비해 온 주장과 근거를 밝힌다. 이후 위원들 간의 자유토론이 진행되며 안건에 대한 표결 절차, 심의의견을 공개할지 등을 결정한다.



①수사팀, 이 전 기자 '구속영장 발부' 강조할 듯



가장 먼저 사건을 수사 중인 중앙지검 형사1부(정진웅 부장)가 나선다. 수사팀은 이 전 기자가 지난 2~3월 유시민 이사장의 비리 의혹을 밝히기 위해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VIK) 대표에게 다섯 통의 편지를 보내 협박한 것으로 의심한다. 이 과정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한 검사장이 이 전 기자와 공모했다고 보고 있다. 수사팀은 17일 이 전 기자의 구속 영장이 발부됐다는 사실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월 이 전 기자와 한 검사장이 부산에서 나눈 대화 녹취록을 둘러싼 의견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수사팀은 이 전 기자 측이 공개된 녹취록에 대해 "사안과 관련성 있는 내용 중 일부 대화가 축약되거나, 기자들의 취재계획에 동조하는 취지의 언급이 일부 누락됐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

서울 중앙지검 모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②이철 측 "이 전 기자 편지에 공포심"



이날 수사심의위는 이철 전 대표의 소집 신청에 따른 것이다. 이 전 대표는 이 전 기자의 편지를 받고 공포심을 느꼈다는 취지로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표 측은 이번 사건을 '검찰권을 동원한 협박성 취재'로 정의 내리고 강요미수죄의 구성요건인 '해악의 고지'가 있었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③이 전 기자 측 "구속영장에 '악마의 편집'"



이 전 기자 측은 "수사팀이 구속영장 범죄사실에 2월 부산 대화를 '악마의 편집'했다”고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구속영장 범죄사실에는 "피의자(이 전 기자)가 '신라젠 사건과 관련하여 여권 인사들에 대한 취재를 하고 있다는 사실, 피해자와 그 가족을 압박해 유시민 등에 대한 범죄정보를 얻고자 한다는 사실, 이를 위해 피해자에게 편지를 썼고 그 가족을 찾아다닌다는 사실' 등 피해자를 취재하는 목적과 방법, 그동안의 경과 등을 말하였다"며 "이에 한동훈은 '그런거 해볼만하다, 그런 거 하다가 한두개 걸리면 된다'고 말하였다"고 돼 있다.

실제 녹취록을 보면 이 전 기자가 "이철 아파트를 찾아다니고 그러는데"라고 말하자 한 검사장이 "그건 해 볼 만 하지"라고 답했다. 이어 이 전 기자가 이 전 대표에게 편지를 썼다고 언급하자 한 검사장은 "그런 거 하다가 한 건 걸리면 되지"라고 말한다. 이 전 기자 측은 "대화의 맥락을 보면 공모관계가 아닌 점이 명확한데, 수사팀이 이를 뭉뚱그려 한 검사장이 모두 동의한 것처럼 범죄사실을 적시했다"고 주장했다.

이 전 기자 측은 MBC와 제보자 등이 취재를 중단시킬 수 있었는데도 그렇지 않고 몰카를 촬영하는 등 '검언유착' 프레임을 만들기 위해 함정을 판 것이라는 점도 주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④한동훈 측 "공작의 실체를 먼저 밝혀야"



중앙일보

한동훈 검사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검사장 측은 13일 수사 형평성을 문제 삼으며 역시 수사심의위 소집을 요청했다. 당시 한 검사장은 "소위 '제보자X'를 내세워 '가짜 로비 명단 제보'를 미끼로 기자를 현혹해 어떻게든 저를 끌어들이기 위해 집요하게 유도했으나 실패했고 존재하지 않는 녹취록 요지를 허위로 조작해 유포한 '공작'이 본질"며 "공작의 실체가 우선적으로 밝혀져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장외 여론전 나선 유시민 "검찰이 외주준 것...윤석열도"



중앙일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시민 이사장은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의혹 핵심은 '검찰이 유시민을 잡기 위해 채널A에 외주를 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인지 정도를 넘어서서 더 깊이 개입돼 있지 않나, 의심을 한다"고도 말했다.

강광우 기자 kang.kwangwoo@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