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일본인 84% "전쟁으로 피해 준 주변국에 이미 사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일본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이 일제가 일으켰던 태평양전쟁 등 침략 전쟁과 관련해 피해를 입은 주변국에 이미 사죄를 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교도통신과 교도통신 가맹사로 구성된 '일본세론(여론)조사회'가 지난 6~7월 전국 유권자 2059명(유효응답자)을 대상으로 태평양전쟁 종전 75주년 관련 우편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84%가 전쟁으로 피해를 안긴 주변국에 사죄를 했다고 답했다. 세부적으로는 '충분히' 사죄했다는 답변이 31%, '어느 정도' 사죄했다는 답변이 53%로 집계돼 반대 의견을 고른 응답 비율(14%)을 크게 웃돌았다.


일본 총리는 1994년 무라야마 도미이치 당시 총리 이후 매해 일제의 패전기념일인 8월 15일에 전몰자 추도식에 참석, 식사를 통해 가해국으로서의 반성을 언급해 왔으나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차 집권을 시작한 2012년 12월부터 이같은 관행은 깨진 상태다. 아베 총리는 과거의 침략 전쟁에 대해 반성의 뜻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응답자의 절반 가량인 46%는 중·일전쟁과 태평양전쟁을 일제의 침략전쟁이었다고 지적했다. 반면 13%는 자위를 위한 전쟁이었다고 보고 있었고, 3%는 '아시아 해방전쟁'이라고 응답했다. '모르겠다'는 답변은 32%나 됐다. 가해국으로서 일본 총리가 '반성을 언급하고 사죄의 말도 해야 한다'는 응답은 38%, '반성은 언급하더라도 사죄의 말은 필요 없다'는 답변은 44%로 집계됐다.


일본 국민 국민들이 과거의 주변국 침략 전쟁에 대해 반성·사죄 의식을 계속해서 갖고 있어야 하냐는 질문에는 50%가 '필요하다', 46%가 '필요하지 않다'고 답했다. 야스쿠니신사의 일본 총리 참배 문제에 대해선 '참배해야 한다'가 58%를 차지해 '참배해선 안 된다'(37%)는 답변을 크게 웃돌았다.


일본이 1945년 종전 이후에 단 한번도 전쟁에 휘말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47%가 평화헌법 제9조를 이유로 꼽았다. 평화헌법 제9조는 분쟁해결 수단으로서의 전쟁을 포기하고 전력을 보유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일본이 향후 전쟁을 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66%가 '없다'고 전망했다. 31%는 전쟁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자위대의 향후 위상을 놓고는 '헌법의 평화주의 원칙에 근거해 전수방위를 엄수해야 한다'는 응답이 76%였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