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43주만에 서울 지지율 역전, 민주당<통합당…민심 이탈 당혹스러운 與

댓글 2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정 / 서울 민심 이탈, 민주당 의원들 당혹감 감추지 못하고 있어

세계일보

7월 5주차 정당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 리얼미터


서울 지역의 미래통합당 지지율이 10개월 만에 더불어민주당을 앞서기 시작했다.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예정된 상황에서 벌어진 서울 민심 이탈에 민주당 의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3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달 27~31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5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발표한 7월 5주 차 주간집계 결과, 서울 지역의 민주당 지지율은 33.8%, 미래통합당은 35.6%를 기록했다.

앞서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달 27∼29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5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7월 5주 차 주중 잠정집계 결과도 서울 지역 민주당 지지율은 31.4%, 통합당은 40.8%로 역전됐다.

통합당 서울 지지율이 민주당을 앞선 것은 지난해 10월 2주차 조사에서 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이 33.8%를 기록해 오차 범위 안에서 민주당(32.5%)을 앞선 이후 43주 만이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전체 권역을 통합한 지지율은 여전히 민주당이 통합당을 앞서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이 유독 서울 지역에서 고전하는 이유는 최근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과 부동산 시장 혼란, 여권발 행정수도 이전 이슈 등의 영향 때문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최근 부동산 세제 강화 등 부동산시장 안정화를 위한 후속 법안을 통합당 등과 합의 없이 밀어붙이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도 법사위를 거쳐 오는 4일 본회의에서 관련 법안을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이 가운데 서울 지역 지지율 하락이 현실화하자, 자칫 당 지지율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에 동요하는 민주당 의원들이 적지 않다.

◆서울 지지율 하락 현실화…민주당 일부 의원들 "자칫 당 지지율 근간 흔들릴 수 있다"

수도권 지역구인 한 중진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민심이 어떻게 나빠졌는지 모르고 여의도에 모여있으니, 세상이 우리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는 듯하다"며 "정치인들은 국민의 바다 위에 떠 있다. 물 위에 배가 떠 있을 수 있지만 뒤집힐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밖에 나가면 좋은 소리 하는 사람이 없다. 지금 만약 서울시장 선거를 하면 우리당이 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서울이 지역구인 민주당 의원들은 대체로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며 조심스러워하면서도, 서울 지지율 하락이 장기화할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서울 지역의 한 재선 의원은 "(서울 지지율 역전은) 열심히 잘하라는 채찍질"이라며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 있다. 지금 당장 유불리를 따지는 것은 좀 그렇다. 더 분발할 것"이라고 했다.

다른 중진 의원은 "부동산 문제 등 국민들이 고통을 받는 현안에 대한 대응들이 축적된 결과"라며 "새 지도부가 당을 다잡아가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또 다른 중진 의원도 "민심이 아주 무섭다. 박원순 시장 건에 대한 민심이 좋지 않은 것은 우리도 알고 있다"고 했다.

◆"민심이 아주 무섭다. 박원순 시장 건에 대한 민심 좋지 않은 건 우리도 알고 있다"

한 재선 의원은 "아직 (민심 움직임 등의) 의미는 없는 것 같다"면서도 "민주당의 의도 전달이 잘 안 되는 것 같다. 정부와 여당이 무조건 투기세력 근절로만 정책에 접근하면 안 된다. 지금이라도 집을 얻지 않으면 돈이 계속 나간다고 생각하는 국민도 있지 않겠나. 여러 가지를 고려해 정책을 내놔야 한다"고 조언했다.

관련 질문에 노골적으로 불편한 기색을 내비치는 의원도 있었다. 서울 지역구의 한 중진 의원은 관련 질문에 대해 모두 "대변인이나 당사자에게 물어보라"고 일관하며 답변을 거부했다.

한편 익명을 요구한 다수의 의원은 서울시 행정부시장 출신으로 초선인 윤준병 의원 발언을 개탄했다.

수도권 한 중진 의원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속된 말로 해서 180석을 얻으니 민심이 어떻게 나빠졌는지도 모르고 헬렐레하고 있다"며 "특히 초선 의원들이 떼로 몰려다니면서 자기들이 다 할 것처럼 보여도 세상이 우리 중심으로 돌아가는 게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부동산 역풍과 관련해 남 탓을 해서는 안 된다"며 "남 탓을 하면서 집권여당으로서 변화를 얘기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속된 말로 해서 180석 얻으니 민심이 어떻게 나빠졌는지도 모르고 있다"

서울 지역 한 중진 의원도 통화에서 "월세 전환이 나쁘지 않다고 말한 건 그 의원 개인의 생각으로 우리 당 전체가 그런 생각을 갖고 있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이 의원은 "여당 의원이든 야당 의원이든 문제의 본질을 잘 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다른 서울 지역 재선 의원은 "국민에게 부동산 대책 관련해 가르치려는 태도에 대한 반감이 생긴 것"이라며 "사람들이 집으로 인해 고생하고 싶어 하지 않고 지금이라도 집을 얻지 않으면 임대료가 계속 나가니 그 심리를 함께 읽어야 하고, 정부와 여당이 이점을 고려해서 발언하고 정책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