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미국인들은 코로나19 사태에 마스크가 아닌 총을 샀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홍기혜 특파원(onscar@pressian.com)]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3일(현지시간) 지난 7월에 360만 건 이상의 총기 구매 신원 조회를 실시했으며 이는 1998년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이래로 3번째로 많았다고 발표했다.

CNN의 이날 보도에 따르면, FBI의 총기 판매, 양도, 허가 등과 관련된 신원 조회(background check)는 올해 들어 급증했다. 올해 6월 390만 건 이상의 조회를 실시해 사상 최고 기록을 세웠으며, 2번째로 신원 조회가 많았던 달은 올해 3월로 370만 건을 기록했다. 1년 전인 2019년 7월에는 200만 건의 신원 조회가 있었다고 한다.

미국에서는 연방정부의 허가를 받은 총기 판매상들은 모든 총기 구매자를 대상으로 신원 조회를 하도록 법적으로 강제하고 있다. 총기 판매자는 총기 구매자의 정보를 FBI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확인한 뒤 범죄 이력이 확인될 경우 판매해서는 안 된다.

올해 총기 구매와 관련된 신원 조회가 많았던 주들은 일리노이, 켄터키, 텍사스, 플로리다, 캘리포니아 등이었다.

CNN은 올해 들어 총기 구매가 증가한 이유로 코로나19 사태,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 이후 전국적으로 확산된 인종차별 항의 시위 등을 꼽았다.

미국 총기협회(NRA) 에이미 헌터 대변인은 이 언론과 인터뷰에서 "미국인들은 자신들의 안전이 궁극적으로 자기 손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증가할 때 무기 판매도 증가한다"고 말했다.

총기 규제 강화 운동을 하는 이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코로나19 사태에서 공포와 불안을 조장한 것이 총기 판매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과 5월 경제 재개를 요구하는 시위에 참가한 이들 중 일부는 총기로 중무장한 채로 거리로 나섰으며 이런 모습이 다른 시민들에게도 불안을 증가시켜 총기를 소유하게 만들었다는 지적이다.

다행히 총기 판매는 급증했지만, 지난 3월 중순부터 한달 넘게 지속된 봉쇄 정책 때문에 총기 사고의 증가로 이어지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총기 사고 관련 현황을 집계하는 사이트 '건 바이올런스 아카이브'에 따르면, 2020년 1월 1일부터 8월 3일까지 일어난 총기 폭력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2만4682명(타살 1만426명, 자살 1만4256명), 부상자 수는 2만1024명으로 집계됐다. 2019년에는 같은 기간 동안 사망자 수는 3만9487명(타살 1만5397명, 자살 2만4090명), 부상자 수는 3만47명으로 집계됐다.

프레시안

▲ 지난 4월 조속한 경제 봉쇄 해제를 요구하며 미시간주 의회 빌딩을 점거한 시위대들. 상당수의 사람들이 총으로 무장한 채 시위에 참가했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홍기혜 특파원(onscar@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