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종합] 국정원 개혁 예고한 靑, 첫 여성 차장으로 김선희 전격 발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국가정보원을 '대외안보정보원'으로 명칭을 변경하는 방안을 발표하는 등 국정원 개혁을 예고한 가운데, 청와대는 4일 국정원 차관급 인사를 단행하며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청와대에 따르면 국정원 2차장에는 박정현 현 국정원장 비서실장이, 3차장에는 김선희 현 국정원 정보교육원장이, 기획조정실장에는 현 국정원장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내정됐다. 청와대는 오는 5일 이들 내정자들을 공식 임명할 예정이다.

뉴스핌

왼쪽부터 박정현 신임 국가정보원 제2차장, 김선희 신임 국가정보원 제3차장, 박선원 신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사진=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정현 신임 국정원 2차장은 1962년생으로, 부산고와 고려대 중어중문학과에서 공부한 뒤 국정원 7급 공채를 거쳤다.

이후 대테러부서 단장, 대통령비서실 국가위기관리실 행정관 등을 거쳐 현재 국정원장 비서실장으로 재직 중이다.

김선희 신임 국정원 3차장은 1969년생으로, 대구 남산여고와 경북대 독어독문학과를 거쳐 고려대에서 국제관계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역시 국정원 7급 공채를 거친 김 차장은 국정원 감사실장, 사이버정책처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는 국정원 정보교육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박선원 신임 기획조정실장은 1963년생으로, 전남 영산포상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거쳐 연세대에서 동아시아학 석사 학위를, 영국 워릭대에서 국제정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박 실장은 주 상하이 총영사와 미국 브루킹스연구소 초빙연구원, 대통령비서실 통일외교안보전략비서관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국정원장 외교안보특별보좌관으로 재직 중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청와대 전경. yooks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靑 "박정현·김선희, 대테러·방첩 및 과학정보·사이버 보안 전문가…박선원, 대북·국제정치 전문가"

청와대는 인사 배경에 대해 "박지원 신임 국정원장 임명과 국정원 직제 개편에 맞춘 조직 활력 제고 차원"이라고 전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제1차장은 대북 업무와 해외 업무를 함께 관장해 통합 효과와 상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며 "대북 업무는 제2차장이 소관했으나, 해외 업무와 대북 업무가 매우 밀접하다는 점을 고려해 개편하게 됐다. 현 김상균 차장이 제1차장 업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제2차장은 대북 업무를 이관하는 대신 기존 제3차장 소관의 방첩, 대테러, 보안, 대공, 산업기술 유출, 국제범죄, 방위산업 등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서 기능을 강화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또 제3차장은 글로벌 정보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과학정보 활동 업무를 전담한다"며 "과학정보 업무는 기존 1급 본부장이 맡던 체제에서 이제 제3차장이 전담하는 것으로 격상했다"고 언급했다.

강 대변인은 그러면서 이날 내정된 신임 제2·제3차장과 기획조정실장이 "전문성과 능력을 중심으로 발탁됐다"고 소개했다.

강 대변인은 "박정현 신임 제2차장은 외사방첩·테러정보·보안정책 등 주요 업무를 두루 거친 대테러·방첩 전문가"라며 "대외활동력과 업무 추진 역량이 뛰어나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정원장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며 국정원 개혁을 성공적으로 뒷받침했다. 앞으로도 국정원 본연의 대테러·방첩 기능을 강화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선희 신임 제3차장은 과학정보·사이버 보안 부서에서 장기간 전문성을 쌓아왔으며, 정부 출범 이후 감사·교육부서 부서장을 맡아 국정원 내부 혁신에 매진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첨단기술 유출·사이버 위협 등 과학 분야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개편되는 제3차장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박선원 신임 기획조정실장은 학계·정부·민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한 대북 및 국제정치 전문가"라며 "이론과 실무경험은 물론 개혁성과 추진력을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내부 조직 쇄신을 통해 국정원 개혁이 성공적으로 완수될 수 있도록 뒷받침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당정청은 지난달 30일 국가정보원을 대외안보정보원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국내 정치 참여를 엄격히 제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당정청은 명칭 변경과 함께 ▲대공 수사권 삭제 ▲국회 등 외부 통제 강화 ▲직원의 정치관여 등 불법행위 시 형사처벌 강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