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중국, 코로나 이어 '부니아 바이러스' 공포…60명 감염 · 7명 사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에 코로나19 이어 부니아바이러스 공포가 엄습하고 있습니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중국에서 올해 들어 진드기병 유발 신종 부니아(Bunia) 바이러스로 60명이 감염되고 7명이 숨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쥐와 모기, 진드기 등을 통해 전염되는 이 바이러스는 흔히 진드기병으로 불립니다.

고열에 혈소판을 감소시켜 유행성 감기와 출혈열, 뇌염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쑤성 난징에서는 60대 여성 왕 모 씨가 최근에 발열과 기침 등의 증상을 보여 검진한 결과 신종 부니아바이러스 감염되었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난징에서만 올해 들어 37명이 감염됐고 4월 이후 안후이성에서도 23명의 환자가 나와 5명이 사망했습니다.

저장성에서도 이 병으로 2명이 숨졌습니다.

장쑤성 인민병원 감염병과 관계자는 "진드기에 물려 신종 부니아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환자인 왕 모 씨는 한 달 가까이 치료받은 끝에 현재 완치돼 퇴원했다"고 전했습니다.

저장대 부속 제1병원 감염과 샨지팡 주임은 "이 바이러스는 진드기가 주 전염원"이라면서 "사람간 전파 및 감염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앞서 지난 2011년에도 수도 베이징에서 신종 부니아바이러스가 발생해 중국 방역 당국을 긴장시킨 바 있습니다.

중국 보건 당국은 진드기가 서식하는 풀밭 등지에서 오래 누워있지 말고, 진드기에 물렸을 경우 알코올 또는 담뱃불로 진드기를 죽여 피부에서 완전히 떼어낸 후 곧바로 병원으로 가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아울러 애완동물에 진드기가 서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애완동물의 위생에도 각별한 신경을 써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사진=바이두 캡쳐, 연합뉴스)
유영규 기자(ykyou@sbs.co.kr)

▶ 더 깊은 인물 이야기 '그, 사람'
▶ SBS 뉴스, 네이버에서 편하게 받아보세요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